신고리공론화위, 내일 5·6호기 현장방문…1차조사 '순항'

입력 2017-08-27 15:20  

신고리공론화위, 내일 5·6호기 현장방문…1차조사 '순항'

지역주민 중 건설중단 측 간담회…건설재개 측은 조율 중

시민참여단 수당 85만원 이상…합숙·온오프라인 교육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8일 처음으로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한다.

27일 공론화위에 따르면 김지형 위원장과 위원 5명, 지원단장 등 총 7명이 건설현장 방문에 나선다.

이들은 28일 오전 8시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울산역으로 이동해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오후에는 지역주민들과 간담회를 한 뒤 오후 7시 서울행 KTX에 오를 예정이다.




지난 11일 공론화위가 건설재개를 요구하는 단체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한국원자력산업회의 강재열 상근부회장, 한국원자력학회 임채영 총무이사, 한국수력원자력 한장희 지역상생처장은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이 원전건설 현장을 방문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는 현지에 와서 공사가 중단된 상태를 직접 둘러봐 달라는 의미로 해석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초 5·6호기 건설중단을 공약했다. 하지만, 정부는 이미 1조6천억원을 투입해 5·6호기 종합공정률이 29.5%(시공 11.3%)인 상태에서 영구중단하는 게 맞는지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고, 7월 14일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에서 공론화 기간 공사 일시중단이 의결됐다.

공론화위는 현장을 방문하고, 지역주민들을 만나서 직접 의견을 청취한다. 공론화위는 당초 지역주민 가운데 건설재개를 요구하는 측과 건설중단 측 양쪽 모두 만나고자 일정을 조율했으나 건설재개 요구 측과는 약속을 확정하지 못한 채로 방문하게 됐다.

한국수력원자력 노조와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울주군 범군민대책위원회, 원자력공학 교수 등은 정부가 에너지심의위원회 심의 없이 공론화위를 구성하는 등 절차를 어겼다며 이달 8일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아울러 본안 판결이 나올 때까지 공론화위를 구성한 결정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집행정지도 신청했다.

건설재개를 요구하는 주민들은 공론화위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상태에서 간담회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공론화위는 건설재개 요구 주민 측이 간담회에 대해 확답을 주지 않아 울산 방문을 일주일 미뤘으나 더는 시간이 없다고 보고 현장방문에 나선다.




한편, 공론화위가 지난 25일 오후부터 시작한 1차 전화조사는 '순항 중'이라고 관계자가 전했다.

공론화위는 조사 수행업체로 선정한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을 통해 집 전화(10%), 휴대전화(90%) 혼합방법으로 조사 중이며 보름 동안 2만 명의 응답을 받아낼 계획이다.

1차 조사의 설문문항은 ▲지역·성별·연령 등 기본질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대한 인지 여부 ▲5·6호기 건설에 대한 중단·재개·판단유보 의견 및 이유 등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시민참여단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묻고 희망자 가운데 500명을 추리게 된다.

시민참여단은 9월 16일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하고, 한 달 동안 자료집·이러닝·전용 토론방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5·6호기 건설중단과 건설재개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받고 10월 13일부터 금∼일요일 2박 3일간 합숙 토론에 참여한다.

공론화위는 오리엔테이션에서 2차 조사, 합숙 첫날 3차 조사, 마지막 날 4차 조사를 한다.

시민참여단은 1인당 오리엔테이션 1일·합숙 3일을 참여하기에 정부가 지급하는 수당 상한액을 적용해 1일 15만 원씩 60만 원에다가 자료집 학습수당 15만 원, 이러닝 학습수당 10만 원 등 총 85만 원 이상을 받는다.

공론화위는 1차∼4차 조사결과를 정리한 뒤 이를 토대로 10월 20일 5·6호기 공사중단 또는 공사재개에 대한 응답 비율을 포함한 권고안을 정부에 제출한 뒤 해산한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