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한 지붕 세 가족' 되나?(종합)

입력 2017-08-30 15:19  

바른정당, '한 지붕 세 가족' 되나?(종합)

'親한국당-親국민의당-자강론' 3개 세력으로 분화 조짐

親한국당 "조건 맞으면 통합", 親국민의당 "DJ 색깔론 매도 사과"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배영경 기자 = '박근혜 정권과의 단절 및 대안 보수'를 자처하며 지난 1월 창당한 바른정당.

그 후 100일도 안 돼 소속 의원 13명이 집단 탈당하며 한 차례 위기를 맞았지만, '자강론'을 앞세워 내실을 키워왔다.

소속 의원 20명으로 몸집은 크지 않지만, 원내 교섭단체로서 국회 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야권 내 통합 논의가 점점 활발해지면서 또다시 흔들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10%에 못 미치는 정당 지지율로 내년 지방선거를 제대로 치르기 어렵다는 우려가 확산하는 데 따른 것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통합 또는 연대를 공론화하며 노골적으로 바른정당을 흔들고 있다.

야권 통합론에 직면해 바른정당이 머지않아 '한 지붕 세 가족'이 될 것이라는 말도 있다.

바른정당의 한 관계자는 3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당내에는 친(親) 자유한국당, 친 국민의당, 자강 세력이 비슷하게 분포돼 있다"며 "이른바 백가쟁명"이라고 밝혔다.

즉 한국당과의 보수통합, 국민의당과의 중도연대, 바른정당의 홀로서기 등 크게 세 갈래 주장이 바른 정당 내 혼재돼 있다고 할 수 있다.

'흔들림 없다'는 설명도 있지만,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조금씩 '한 지붕 세 가족'이 그려지는 모양새다.

실제 야권 통합과 관련한 당내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3선 중진인 이종구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주요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이 한국당에서 나가면 합당 논의를 할 수 있다"며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에 적극적이다.

아예 이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정당 간 연합으로 공천할 수 있도록 공직선거법 개정안 발의도 준비 중이다.

정당의 당원도 무소속 후보자로 등록할 수 있고, 정당도 무소속 후보자에 대한 지지 표명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본처럼 '연합공천'이 가능토록 한다는 게 개정안의 골자다.

이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이 망하게 생겼으니 어떻게든 길을 뚫어야 하지 않느냐"며 내달 4일 자신이 주관하는 '연합공천제 도입 가능한가' 토론회에서 한국당과 국민의당 의원들로부터 서명을 받아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하태경 최고위원 등 일부는 국민의당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의원·원외 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보수 진영이 김대중(DJ) 전 대통령을 색깔론, 빨갱이로 매도한 데 대해 바른정당은 보수를 대표해 공개적으로 사과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헌법 개정 시 5·18 민주화운동을 헌법 전문에 추가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국민의당의 지역 기반인 호남을 다분히 의식한 것으로, 국민의당과의 연대를 염두에 뒀다고 할 수 있다.

당 바른비전위원회는 이날 한국당 및 국민의당과의 다양한 연대 방안을 토론하는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당 김태일 전 혁신위원장이 참석했다.

김 전 혁신위원장은 "제가 내린 결론의 하나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정치개혁의 중심에 서야 한다는 것"이라며 다당체계가 자리매김하도록 비례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대환 사회민주주의연대 대표는 "바른정당 입장에서는 국민의당과 함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그래야 한국 정치의 발전적 역할을 할 수 있고 주도적으로 한국당까지 끌고 갈 수 있다. 바른정당이 한국당에 끌려가는 모습은 구태"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이혜훈 대표 등 지도부는 당내 인사들과의 '1대 1 접촉' 등을 늘려가며 다른 야당과의 통합보다는 독자 생존에 무게를 두고 있다.

kbeom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