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7-09-09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北 정권수립일 도발하나…軍, 대북 감시태세 강화


정부와 군 당국은 9일 북한이 정권수립일을 맞아 도발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북한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최근 핵실험과 잇따른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긴장 수위를 끌어올린 북한이 정권수립일을 계기로 도발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6차 핵실험 이후 격상된 대북 경계·감시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전술·전략 도발과 관련한 징후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DlRO6KbDAwz



■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 14시간 조사…檢, 추가소환 방침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여론조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조직인 심리전단의 책임자였던 민병주 전 단장이 검찰에서 14시간에 걸친 고강도 조사를 받았다. 9일 검찰에 따르면 민 전 단장은 전날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전담 수사팀의 조사를 받고 자정이 넘은 시각에 귀가했다. 민 전 단장은 이미 제18대 대선 당시 심리전단 직원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함께 재판에 넘겨져 지난달 30일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전문보기: http://yna.kr/YlRY6KiDAwj



■ 치솟는 밥상물가…韓 식품물가 상승률 OECD 평균의 3.3배



우리나라의 식료품 물가 상승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3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폭이 커지는 가운데 밥상물가와 직결되는 식료품 가격이 급등하면서 가계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9일 통계청과 OECD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7월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은 5.6%로 OECD 회원국 평균(1.7%)의 3.3배에 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IJRW6KdDAvP



■ 박성진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추진"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생계형 적합업종의 법제화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9일 국회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오는 11일 자신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소상공인 보호 정책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_CRb6KLDAwf



■ '카페천국 대한민국' 고가브랜드 대신 저가 대세…중년고객 부상



카페시장이 날로 커지면서 갈수록 40∼50대가 차지하는 비중도 올라가고 있다. 또 갈수록 고가 커피보다는 저가 커피 시장이 더 커지는 모습이다. 9일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가 신한카드 사용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1년 1분기만 해도 월평균 카페 이용 건수는 223만건이었지만 지난해 1분기에는 845만건으로 6년 동안 4배 가까이 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0wR86K_DAva



■ 멕시코 '100년래 최악 강진' 사망자 58명…잇단 여진 경계령



멕시코 남부 태평양에서 발생한 100년 만의 최대규모인 8.1의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최소 58명으로 늘어났다. 구조대가 피해 현장에 도착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어 사상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시민보호청은 현재까지 진앙과 가까운 오악사카 주에서 45명, 치아파스 주에서 10명, 타바스코 주에서 3명이 각각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OkRM6KFDAwv



■ 6차 핵실험과 9·9절 사이의 1주일…불안했던 코스피



북한 리스크가 지난 한 주간 코스피를 짓눌렀다. 일요일인 지난 3일 북한이 제6차 핵실험을 감행한 데 이어 9일에는 북한 정권의 수립일인 9·9절이 잡혀있어 추가 도발도 우려됐기 때문이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8일 코스피는 2,343.72로 마감해서 한 주 전보다 0.59% 하락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DR96KDDAwY



■ 대구 수성구 투기과열지구 직격탄…분양권 거래 '뚝'



대구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자 분양권 거래가 끊기다시피 하는 등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9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2019년 2월 입주 예정인 수성의료지구 수성알파시티 동화아이위시(698가구)의 전매 제한이 풀린 지난 5일 이후 3일간 전매 신고 사례는 모두 16건에 불과했다. 5일 11건, 6일 2건, 7일 3건으로 뜸했다.



전문보기: http://yna.kr/OCRS6K0DAwT



■ 720m짜리 북한강 가평대교 위용…국도 75호선 연말 개통



경기도 가평에서 북한강을 횡단하는 720m짜리 가평대교가 위용을 드러냈다. 가평대교는 연말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설악∼청평 이동시간을 기존 도로 이용 때보다 30분 이상 단축한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올해 말 설악면과 청평면 3.9㎞를 연결하는 국도 75호선을 개통한다고 9일 밝혔다. 착공 6년 만이다.



전문보기: http://yna.kr/mwRK6K6DAv0



■ '추방위기' 몰린 美 DACA 등록 청년은 69만명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 프로그램 '다카'(DACA)를 폐지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결정으로 추방위기에 몰린 청년은 총 69만 명으로 집계됐다. 당초 80만 명으로 알려졌던 것보다는 줄어든 규모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현지시간) 미국 국토안보부를 인용해 현재 다카에 등록된 청년은 69만 명이라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ERs6KGDAw1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