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내년 초등 교원 확보 '비상'…대책 고심(종합)

입력 2017-09-18 18:15   수정 2017-09-18 18:16

경남교육청, 내년 초등 교원 확보 '비상'…대책 고심(종합)

박종훈 교육감 "'복식학급 폐지' 포기"…정원 외 기간제 교사 운영도 건의키로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경남에서 내년도 초등학교 입학생 수가 수천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반해 교사 정원은 정작 감소하자 교육당국이 복식학급 폐지 방침 철회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18일 "교육부가 최근 임시 배정한 내년도 도내 초등학교 교사 정원은 2017학년도보다 5명이 감소한 9천908명"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내년도에 초등학생이 6천여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감안하면 교사가 사실상 부족한 비상 상황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 학급당 학생 수가 27명임을 고려하면 200개가 넘는 학급이 증가될 것으로 파악되지만, 그에 따른 교사 증원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교육부가 기존 광역시·도별로 다르게 적용해오던 초등 교사 배치 기준을 전국 평균 학교별 학생 수로 개정함에 따라 소규모 학교가 많은 도 단위 교육청이 정원 배정에서 불리해진 탓이라고 도교육청은 설명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우선 한 학급 안에서 두 학년 이상 학생을 가르치는 복식학급 수를 유지하거나, 다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복식학급은 2016학년도 47개교 80학급에서 운영되다가 2017학년도에는 본교의 복식학급을 모두 없애고 15학교 24학급에서만 유지돼왔다.

도교육청은 복식학급을 2016학년도 규모로 되돌릴 경우 98명의 교사가 증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교육청은 또 학생 수가 정점(19만1천명선)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 2019년까지라도 정원 외 기간제 교사 운영이 가능하도록 교육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박종훈 교육감도 이날 오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월요회의를 통해 복식학급 폐지 방침 철회 등 초등 교사 정원 부족 문제에 적극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박 교육감은 "초등학교 교원 증원과 관련해 비상 시기라고 감히 말씀드린다"며 "임기 내 복식학급 폐지 약속을 포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원이 줄어들었다는 건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이 생기는 것"이라며 "복식학급을 도내에서 없애기로 하고 관련 정책을 3년간 연차적으로 추진해왔지만, 이런 의지를 포기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교육감은 "전체 학생 수에 비례해 교원을 배정하는 현 방식은 광역시급 도시에 비해 소규모 학교가 많은 도 단위 지역은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교원 배정 방식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또 "교육감이 직접 나서서 교육부를 항의 방문하고 협의하는 것을 포함해 (교원) 문제 해소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이대로는 경남의 초등 교육이 내년을 지탱해나가기 어렵다. 초등 교원이 더 증원돼야 경남교육 질이 확보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 초등교육과 측도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대책 마련을 위해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며 "다만, 학급 당 학생 수를 늘리는 방안은 현재로선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도내 초등학교 학생 수는 2019년 최고에 도달한 뒤 감소하기 시작, 2021년부터는 18만명 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ks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