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촛불혁명, 대의민주주의 대안으로 세계에 알려야"

입력 2017-10-23 11:08   수정 2017-10-23 17:24

김상곤 "촛불혁명, 대의민주주의 대안으로 세계에 알려야"

'글로벌 혁신과 평화포럼' 주최 촛불민주주의 평가 심포지엄서 축사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촛불 민주주의를 21세기 대의제 민주주의의 대안적 모델로 전 세계에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글로벌 혁신과 평화포럼' 주최로 23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촛불 민주주의의 등장과 새로운 거버넌스 패러다임' 학술심포지엄에서 축사를 맡아 "촛불 민주주의는 근대 시민혁명 이후 기존의 민주주의를 주권자 민주주의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이 심포지엄이 1천700만 촛불 시민들의 성공과 영광을 세계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학술대회라고 소개하고, 촛불 민주주의의 이론적·실증적 분석과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촛불 시민들은 가장 평화로운 방법으로 굴절된 시대의 흐름을 바로잡고 위기에 빠진 민주주의를 구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촛불 민주주의를 통해 탄생했다"고 규정한 뒤 "교육부 장관으로서 저는 교육 혁신에 대한 국민의 기대감이 높은 만큼 무너진 교육 정책과 시스템을 복원해 책무를 다하고 교육이 '희망 사다리'로 거듭나게 하겠다"고 말했다.

기조발제를 맡은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전 국정기획자문위원장)도 "촛불 혁명은 체코 벨벳 혁명, 중동 재스민 혁명과 달리 민주적 제도의 틀 안에서 시민의 참여를 통해 이뤄졌다"며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대규모였음에도 한 사람의 인명사고도 없었던 비폭력 평화시위였고 정치적 목적으로 주도되지 않았음에도 많은 시민이 모여 세계 정치학계에서도 큰 관심이 쏠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촛불집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었던 이유로 대학 진학률이 70%가 넘고 인터넷·스마트폰 보급률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용률이 높은 한국인의 정치의식을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국민인수위원회'를 설치한 것도 촛불 시민혁명의 정신을 받들기 위해서"라며 "국민의 정책 제안을 국정과제에 반영해 정부와 국민이 함께 만든 최초의 국민 참여형 국정운영계획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1천만 촛불 시민'이 독일 에버트 재단의 인권상을 받은 사실을 거론하면서 촛불 혁명에 대해 세계시민이 함께하는 공론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24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촛불 시민혁명을 연구해온 해외 학자 15명의 논문이 발표된다.

심포지엄을 주최한 '글로벌 혁신과 평화포럼'은 국정기획자문위에 참여한 정치인들과 학계 전문가가 함께 만든 기구다. 이 기구는 매년 10월 인권·민주주의·사회혁신 관련 포럼을 열 계획이다.

comm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