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로힝야 인종청소' 규탄…中 반대로 결의는 불발(종합)

입력 2017-11-07 10:17  

안보리 '로힝야 인종청소' 규탄…中 반대로 결의는 불발(종합)

인권단체 "중국 거부권의 포로 안돼" 강력 비판

유엔 총회 불참 아웅산 수치, APEC 정상회의로 다자 무대 복귀




(뉴욕·방콕=연합뉴스) 이귀원 김상훈 특파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1세기 아시아 최대 난민사태를 유발한 미얀마를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압박했지만, 중국의 반대로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의안 채택에는 실패했다.

안보리는 6일(현지시간) 회의를 열어 미얀마 로힝야족 유혈사태와 관련, 미얀마 정부에 과도한 군사력 사용 중단과 법치 실현, 즉각적인 인권보호 조치 등을 촉구하는 의장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성명은 "미얀마군 등이 로힝야족을 상대로 저지른 학살과 성폭력, 민가 방화 등 인권 유린 행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로힝야족 거주지역인 라카인주에서 벌어진 인권침해와 관련한 유엔 기구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과 로힝야족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한 인력과 언론의 안전한 접근을 보장할 것을 미얀마에 주문했다.

또 안보리는 이날 회의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에게 30일 후에 로힝야족 사태에 관한 진전사항을 보고하도록 결정했다.

안보리가 공개회의를 통해 미얀마의 로힝야족 인종청소 시도를 비판한 것은 지난달에 이어 두 번째다.

지난달에는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로힝야족 사태가 급속한 난민 위기와 인도주의, 인권 측면에서 악몽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군사작전 중단을 미얀마 정부에 촉구한 바 있다.

조너선 앨런 주유엔 영국 부대사는 이번 의장성명 발표를 로힝야족 사태 해결을 위한 '출발점'이라고 평가하고, 앞으로 미얀마가 어떤 조처를 하는지를 다시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안보리는 영국과 프랑스 주도로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의안 채택을 추진했지만, 그동안 미얀마를 두둔해온 중국의 반대로 구속력 없는 의장성명을 채택한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인권단체들은 이번에도 안보리가 로힝야족 인종청소를 자행한 관련자들에 대한 제재 등 실효성 있는 조처를 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의 유엔 부대표인 악샤야 쿠마르는 "회원국들은 중국이 행사하는 거부권의 포로가 되어서는 안 된다. 희생자들과 현실에 기반을 둔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로힝야족 인종청소 논란 이후 국제적인 비난 여론 속에 유엔 총회에 불참했던 실권자 아웅산 수치는 오는 10일부터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을 통해 다자 외교무대 활동을 재개한다.

미얀마 관영 언론에 수치 자문역 겸 외무장관은 APEC 정상회의와 필리핀 마닐라에서는 오는 13∼14일 열리는 아세안+3 정상회의 및 EAS(동아시아정상회의)에도 참석한다.

이에 따라 수치가 이들 다자외교 무대에서 로힝야족 사태에 대해 언급할지 주목된다.

또 수치는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회원국 외무장관들을 다음 달 19일 양곤으로 초청해 로힝야족 유혈사태에 관한 이해와 협력을 구할 예정이다.

일간 미얀마 타임스에 따르면 미얀마 정부는 애초 다음 달 9일 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초청장을 발송했으나, 회원국들의 답변이 없어 회의 일정을 재조정했다.

아예 아예 소 미얀마 외무부 대변인은 "아세안의 특정 회원국의 요청으로 외무장관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며 "회의 의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라카인주 사태가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lkw777@yna.co.kr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