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갈매역세권 개발사업 중단…주민 반발

입력 2017-11-08 17:09  

구리시, 갈매역세권 개발사업 중단…주민 반발

LH 공공주택 지구 지정 추진…"주민 의견 무시"

(구리=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 경기도 구리시가 3년가량 추진한 경춘선 갈매역세권 개발사업을 돌연 중단하자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 반발하고 나섰다.

이곳은 역세권 개발사업 대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택지로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8일 시와 갈매 토지강제수용반대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구리도시공사는 2014년부터 갈매역 주변 92만5천㎡를 상업·유통·업무지구 등으로 조성하는 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했다.

1억5천만원을 들여 갈매역세권 개발사업 타당성 검토를 마친 뒤 지난 7월 결과를 시의회에 보고했다. 사업비는 1조원 이상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시는 두 달 만인 지난 9월 역세권 개발사업을 중단, 이 일대 80만㎡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고자 지난달 13일부터 주민 의견을 듣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이 지역 주민들은 지난달 초 대책위를 구성, "공청회 등도 없이 시가 일방적으로 LH에 사업을 넘겼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곳과 인접해 1만 가구 규모의 갈매 택지지구와 2만5천 가구 규모의 남양주 별내신도시가 있어 상업·유통·업무시설을 건설해야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이다.

시는 아무 권한이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공공주택특별법에 따라 LH가 국토교통부에 공공주택 지구 지정을 신청했다"며 "갈매역세권 개발 지구로 지정되기 전이라 거부할 권한이 없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해도 시가 막을 수 없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역세권 개발 사업비는 1조원 이상으로 추산됐는데 시 재정 상태로는 부담이 크다"며 "사업 절차도 복잡해 사업 기간이 길어 행정력이 낭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신동화 시의원은 "시가 주민 의견도 듣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사업 계획을 변경해 문제"라며 "역세권 개발사업은 미래 구리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데 LH의 땅장사로 변질돼 의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k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