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英, 6차 브렉시트 협상 시작했으나 진전 기대 어려울 듯

입력 2017-11-10 01:57  

EU·英, 6차 브렉시트 협상 시작했으나 진전 기대 어려울 듯

협상기간 4→2일로 단축…메이 내각 잇단 장관 사퇴도 악영향

EU "월말까지 진전 없으면 미래관계협상 내년 2월로 연기될 수도"

(스톡홀름=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유럽연합(EU)과 영국은 9일 브뤼셀에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6차 협상을 시작했다.

하지만 이번 협상은 지금까지 4일간 열렸던 것과 달리 이틀간만 열리고, 첫날 회의엔 양측 수석대표가 아예 참석하지 않았으며 오는 10일 기자회견 직전에야 만날 것으로 전해지자 별다른 진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게 아니냐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테리사 메이 총리가 이끄는 영국 내각에서 두 장관이 잇따라 '이스라엘 개인 외교 논란' 및 성추행 논란으로 사퇴하자 메이 내각의 정치적 혼란으로 브렉시트 협상에서 쟁점에 대한 합의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런 가운데 EU 측은 오는 12월 EU 정상회의에서 영국의 EU 탈퇴 조건과 함께 브렉시트 이후 양측간 무역협정 등 미래관계에 대한 협상을 병행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정하기 위해선 이달 말까지 주요쟁점을 타결해야 한다고 영국을 압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영국이 회원국 시절 약속했던 EU 재정기여금 문제를 비롯해 브렉시트 이후 양측 진영에 잔류하는 국민의 권리문제, 북아일랜드 국경문제를 12월 14, 15일로 예상되는 EU 정상회의 전까지 충분히 진전시키지 못할 경우 미래관계 협상은 내년 2, 3월로 미뤄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브렉시트 협상 EU 측 수석대표인 미셸 바르니에 전 EU집행위원은 이날 브뤼셀로 돌아오기 전에 로마에서 행한 연설에서 "시간이 압박해오고 있다"면서 "EU 정상회의는 지난 10월에 협상의 동력을 유지하기를 원했고, 나도 같은 마음이었지만 입장을 명확하게 해야 할 순간이 진짜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EU는 미래관계 협상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영국이 EU 회원국 시절 약속했던 재정기여금인 이른바 '이혼합의금'에 대해 구체적으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줄기차게 영국을 몰아세우고 있다.

EU는 '이혼합의금'으로 최소 600억 유로(78조 원)를 주장하고 있고, 메이 총리가 '영국이 EU 회원국 시절에 했던 재정적 기여 약속을 존중하겠다'고 발언한 데 대해서도 구체적인 액수를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영국은 여전히 이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렉시트 이후 양측 진영에 잔류하는 국민의 권리문제에 대해서도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영국 측은 계속해서 이 문제에 대해선 거의 타결에 이르렀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EU 측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주요이슈들이 많다며 거의 최종 타결에 이르렀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bing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