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대통령·사위, 이란돈세탁 재개 지시" 美재판서 진술

입력 2017-12-09 17:50  

"터키 대통령·사위, 이란돈세탁 재개 지시" 美재판서 진술
'이란 제재법 위반혐의' 美재판서 유죄 인정한 금거래상 증언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미국에서 진행 중인 이란 제재법 위반 재판에서, 3년 전 터키 대통령과 사위가 이란자금세탁을 계속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왔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이란계 금거래상 레자 자라브(34)는 전날 뉴욕남부(맨해튼) 연방지법에서 열린 재판에서 이러한 내용으로 증언했다.
자라브는 금 거래를 가장해 미국의 이란 제재 감시망을 따돌린 혐의로 기소됐으나 유죄 인정 조건부 감형에 합의하고 이번 재판에서 미국 검찰에 협력하고 있다.
미국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르면 자라브는 2012년부터 터키 국영은행 경영진과 돈세탁을 공모했으며, 이 과정에서 자페르 차을라얀 전 경제장관 등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당시 총리 정부의 장관들에게 600억원이 넘는 뇌물을 안겼다.
2013년말 터키 사법당국 일각에서 뇌물 수수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서 대형 부패 스캔들이 터졌다. 그러나 정부가 사건이 조작됐다는 이유로 수사를 중단시키고 검·경 수사팀을 구속했으며, 자라브는 풀려났다.
미국 검찰은 이 과정에서 수백만달러 뇌물이 판사와 사법 당국에 뿌려졌다고 판단했다.



자라브는 7일 증언대에서 2014년 봄 뇌물을 써서 자신의 석방을 성사시킨 기업인이 에르도안 대통령의 사위, 베라트 알바이라크 현 에너지장관이라고 진술했다.
자라브는 2014년 변호사로부터 "이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고 그 기업인이 말했다. 그가 총리를 만나 얘기하면 (은행) 사장에게 (다시)시작하라는 지시가 내려갈 것이라고 하더라"는 문자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검사가 '그 기업인'이 누구냐는 질문에 자라브는 "에너지장관이다. 그 때는 장관이 아니었다"고 답했다.
자라브는 '총리'의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당시 총리는 에르도안 현 대통령이다.
이날 자라브의 진술은 부패 스캔들이 터진 이듬해에 총리와 사위가 이란자금세탁을 재개하라고 지시했다는 뜻이 된다.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큰 타격을 줄 수도 있는 자라브의 진술 후 터키 대통령실과 여당 '정의개발당'(AKP)은 구체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동안 터키정부는 미국의 이란 제재법 위반 재판이 터키와 터키 고위인사를 흠집내려는 정치적인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미국을 강하게 비판했다.
올해 9월 미국 검찰이 자라브와 차을라얀 전 장관, 할크방크 임원을 기소한 후 에르도안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번 재판을 주시하는 터키 언론도 그가 간수에게 뇌물을 준 사실 등을 상세히 보도했으나 최근 진술에 관해서는 상세히 언급하지 않고 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