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 전력계획 공청회, 원전지역 주민 반발…산업부는 강행(종합)

입력 2017-12-28 12:00   수정 2017-12-28 14:47

8차 전력계획 공청회, 원전지역 주민 반발…산업부는 강행(종합)

주민들 "월성 1호 폐쇄" 반대하며 항의
탈원전 단체도 불만 "신고리 5·6호 공사 중단하라"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정부가 탈(脫)원전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한 공청회가 원자력발전소 지역 주민의 반대로 차질을 빚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015760] 남서울지역본부에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 참석한 원전 지역 주민들은 시작 전부터 공청회 무효를 주장하면서 거세게 반발했다.
신수철 감포읍발전협의회 회장은 "생존권에 위협을 느껴서 잠 안 자고 새벽같이 왔다"며 "국민을 무시하는 요식행위 공청회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신 회장은 월성 원전 1호기 지역 주민으로 정부의 조기 폐쇄 정책에 반대했다.
다른 원전 지역 주민 역시 "원전 지역 주민 의견도 듣지 않고 공청회를 하느냐"고 항의했다.
산업부는 반대 주민들을 설득해서 공청회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이들은 공청회장에서 큰 소리로 공청회 무효를 계속 주장했다.
결국 산업부는 반대 주민들이 항의를 계속하는 가운데 공청회를 강행했다.
사회자가 행정절차법에 근거해 주민들을 퇴장시키겠다고 말했고, 충돌을 우려한 한국전력 측 경비와 경찰이 단상 앞으로 가는 이들을 제지하기도 했다.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은 인사말에서 "민주주의는 다른 의견을 듣고 토론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자리다. 앉아서 같이 이야기를 듣고 말할 기회가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후 8차 전력계획 작성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발표가 이어졌지만, 공청회 내내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신 회장은 당초 산업부가 공청회를 26일로 공지하고서 갑자기 28일로 연기한 게 불법이라고 주장했고, 이에 산업부 최우석 전력산업과장은 공청회 사전절차인 국회 보고 일정이 늦어지는 바람에 부득이하게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탈원전에 찬성하는 시민단체도 원전 지역 주민들에 맞서 불만을 드러냈다.
김종혁 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 공동대표는 "동해안에서 지진이 나는데 대한민국 망하라는 것이냐. 지금이라도 졸속으로 이뤄진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른 시민단체 관계자도 '탈핵, 탈석탄 없는 기만적인 8차 전력계획 다시 수립하라'는 손팻말을 들고 시위했다.
공청회장 밖에서도 8차 전력계획 찬반 단체들의 시위가 이어졌다.
'울진군범군민대책위원회'는 탈원전 정책으로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8차 전력계획 파기와 지역경제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영양군 홍계리 풍력반대대책위원회'와 '무분별한 풍력사업 저지를 위한 입지기준마련 범주민대책위원회'도 남서울지역본부 정문 앞에서 시위했다.
삼척시 환경단체연합회와 사회단체협의회는 정부가 당초 방향과 달리 삼척 석탄화력발전소를 원안대로 추진하기로 한 것에 대한 환영 입장을 밝혔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