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고속도로 건설로 양분된 고양 수역이마을 고충 해소

입력 2017-12-28 16:11  

권익위, 고속도로 건설로 양분된 고양 수역이마을 고충 해소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서울∼문산 고속도로 건설로 마을이 나뉘고 공사로 인한 소음·분진과 과적차량 때문에 주거생활에 피해를 보는 경기도 고양시 수역이마을 주민들의 고충이 해소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올해 10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수역이마을 주민들로부터 이런 내용의 고충 민원을 접수받고 28일 오후 민원현장에서 관계기관이 모여 해결책을 마련하는 현장조정회의를 열었다.
2015년에 착공한 서울∼문산고속도로 조성 사업으로 인해 고속도로가 고양시 수역이 마을을 가로지르면서 각종 구조물 등이 들어서 마을이 양분되고 기존 진입로가 막혔다.
또 공사로 인한 소음·분진 발생과 과적 차량 등이 마을 길로 진입해 회차하는 등 주거 및 생활환경이 열악해졌다.
주민들은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서울문산고속도로㈜에 해결책을 내놓으라고 수차례 민원을 넣었지만, 양 기관은 마을내 고속도로 구조물 구간 일부를 교량화했고, 대체 우회도로를 개설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또 마을 주변에 주정차한 차량들로 인해 덤프트럭 등의 회차로 설치도 어려우며 기존 방음벽이 있어 별도의 방음 시설도 필요없다는 입장이었다.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자 수역이 마을주민과 인근 지역 주민 1천670명은 마을 앞 고속도로 시설개선을 요구하는 고충 민원을 지난 10월 국민권익위에 냈다.
권익위는 수차례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날 오후 고양시 성사1동 주민센터에서 수역이 마을 주민들과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관리국장, 서울문산고속도로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박은정 위원장 주재로 현장조정회의를 열었다.
권익위 중재로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수역이교 교량 폭을 기존 11m에서 14m로 넓히고, 수역이교에서 서삼릉을 통과하는 도로와 연결되는 추가 도로를 개설해 주민들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놨다.
또 방음벽 주변에 나무를 심고, 방음벽 높이를 기존 2m에서 4m로 높여 과적 차량들이 안보이게 조처하기로 협의했다.
특히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고양시는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설계변경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2015년 착공한 서울∼문산고속도로는 경기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향후 남북 경제협력 등을 대비해 고양시 덕양구에서 파주시 문산읍까지 건설하는 국책사업이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이 관리하고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시행하는 민자고속도로이다.
nsh@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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