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입력 2018-01-05 2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유약하게 대화만 하지않겠다"…北·美·국내 겨냥 다각 메시지

문재인 대통령의 "과거처럼 유약하게 대화만 추구하지 않겠다"는 언급은 남북대화가 가시화하는 상황에서 북한과 미국, 그리고 국내를 향한 다차원적 메시지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대한노인회 간부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강력한 국방력을 기반으로 대화와 평화를 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a8R_8K6DA4i



■ 남북 고위급회담, '평창' 넘어 '관계개선' 어디까지 논의하나

북한이 우리 정부가 제의한 '9일 고위급 당국회담' 개최에 수락 의사를 표하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자 2년여 만에 남북 당국회담이 열리게 됐다. 지난 2015년 12월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당국회담에 어떤 의제가 올라갈지 관심이 집중된다. 북한은 오늘 우리측에 보낸 전통문에서 의제와 관련해 '평창올림픽 경기대회를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 문제'라고 언급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5RO8KZDA4g


■ '국정원 뇌물' 박근혜, '상납' 국정원장들과 같은 법정 선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로 추가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부패사건 전담 재판부에서 1심 판단을 받게 됐다. 특활비를 상납한 혐의로 기소된 남재준·이병기 전 국정원장 사건의 재판부이기도 하다. 서울중앙지법은 국정원으로부터 36억5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된 박 전 대통령의 사건을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에 배당했다고 오늘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n7RJ8KeDA4H


■ 국민의당 통합파, 선관위 제동에 전당대회 '비상'…플랜B 고심

바른정당과의 통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케이보팅(K-voting)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는 중앙선관위의 유권해석이 나오면서, 국민의당내 통합찬성파의 행보에 비상이 걸렸다. 통합반대파가 전대 저지투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의결 정족수(대표 당원의 2분의 1)를 채우기가 한층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통합찬성파에서는 권역별로 전대를 열어 참석률을 높이는 방안 등 '플랜B'가 논의되고 있지만, 케이보팅 시스템보다는 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와 이들의 고민을 깊게 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D8Rh8KWDA4f


■ 김동연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렵다고 종업원 해고 안 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렵다고 종업원을 해고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를 방문, 커피전문점과 음식점을 돌면서 업주들을 만나 일자리안정자금 신청에 대해 안내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올해 최저임금이 인상됨에 따라 소상공인·영세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사업주에게 지원하는 일자리안정자금 접수처를 전국에 4천여개 마련해 지원신청을 받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7RC8K1DA4t


■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올해 첫 별세…생존자 31명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오늘 위안부 피해자 임모 할머니가 별세했다고 밝혔다. 향년 89세. 정대협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셨던 임 할머니는 어제 건강 상태가 악화해 병원에 입원했다가 오늘 돌아가셨다"며 "유가족의 결정으로 장례 절차나 신원 등은 모두 비공개한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F7Ra8K_DA4J


■ 하루만에 되찾은 상승세…코스피 2,500·코스닥 830 눈앞

전날 하루 숨을 고른 코스피와 코스닥지수가 다시 힘차게 치솟았다. 5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31.06포인트(1.26%) 오른 2,497.52로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전날보다 10.39포인트(0.42%) 오른 2,476.85로 장을 출발한 뒤 한때 2,480선에서 머물렀으나 외국인의 순매수 순풍을 타고 솟아올라 2,500선 코앞까지 전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S7R48KUDA4-


■ 포천 AI로 비상상황인데 경기도의원들 '난 몰라' 해외연수

올 겨울 들어 경기도에서는 처음으로 포천 시내 산란계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는데도 경기도의회 담당 위원들이 해외연수를 떠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최대 닭 산지이면서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와도 가까운 지역에서 AI가 발생해 국무총리까지 나서 방역 대책을 지시하는 등 국가적인 비상 상황인데도 해당 지역구 의원까지 동행해 논란이다.

전문보기: http://yna.kr/P7Rl8KEDA4K


■ '국정원 정치공작' 박원동 前국장 혐의 부인…"주도자 아냐"

'박원순 제압문건' 작성에 관여하는 등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에서 핵심 역할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원동 전 국익정보국장 측이 "직접 주도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김수정 부장판사) 심리로 오늘 열린 공판준비기일에서 박 전 국장 측 변호인은 핵심 혐의를 부인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6Rf8KTDA4_


■ 충돌 공격 후 달아난 중국어선 추적…중국해경에 확인 요청

불법조업 중국어선을 탈취하기 위해 충돌 공격을 한 중국어선을 추적하기 위해 우리 해경이 중국해경에 확인을 요청하는 등 공조수사에 나섰다. 불법 조업으로 나포되는 과정에서 폭력 저항을 한 중국어선 선장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목포해양경찰서는 오늘 우리 배타적 경제수역(EEZ)에서 불법으로 조업하고 단속 요원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경제수역어업주권법상 무허가 불법 조업)로 90t급 어선 선장 A(34)씨를 형사 입건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9Ru8KXDA4U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