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세이카도문고서 韓고전적 639종 확인…희귀도서 포함

입력 2018-01-09 10:28   수정 2018-01-09 10:32

일본 세이카도문고서 韓고전적 639종 확인…희귀도서 포함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실태조사 결과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일본 도쿄에 있는 사립 도서관인 세이카도(靜嘉堂)문고에 기존에 알려졌던 90∼100종보다 훨씬 많은 한국 고전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서지학 연구자인 옥영정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세이카도문고에서 실태조사를 진행해 639종, 3천467책의 한국 고전적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세이카도문고는 전적 20만여 권을 소장한 동아시아 서지학 연구의 보고(寶庫)다. 일본 미쓰비시 기업의 2대 총수였던 이와사키 야노스케(岩崎彌之助·1851∼1908)와 그의 아들인 이와사키 고야타(岩崎小彌太·1879∼1945)가 수집한 물품을 기반으로 해서 세워졌다.
옥 교수는 "한국 고전적 소장품으로 보면 세이카도문고는 일본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고 할 수 있다"며 "중국이나 일본 서적으로 분류돼 있던 책 중에 상당수가 한국 고서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존재가 새롭게 드러난 책 중에는 영의정 노수신(1515∼1590)이 중종 39년(1544)에 왕에게 하사받은 활자본 '주자어류'(朱子語類), 동아시아에서 '본초강목'(本草綱目)이 나오기 전까지 널리 유통된 약물학 서적인 '중수정화경사증류비용본초'(重修政和經史證類備用本草) 완질본 등 16세기 서적이 많다.
국내에 있는 중수정화경사증류비용본초 중에는 가천박물관에 있는 책이 보물로 지정돼 있으나, 완질본은 없는 상태다. 금속활자인 을해자로 찍은 세이카도문고 소장본은 중국본과는 편집이 다르다.
이와 함께 조선 제22대 임금인 정조의 시문집 '홍재전서'(弘齋全書) 완질본도 세이카도문고에 소장된 것으로 조사됐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관계자는 "세이카도문고 홍재전서는 100책 모두 금속활자 교정본"이라며 "금속활자 교정본은 최종 간행하기 전에 사용한 책으로, 완성본이 발간되면 해체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조선 후기 야사 총서인 '대동패림'(大東稗林), 18세기 초에 제작된 지도집 '여지편람'(輿地便覽), 보물로 지정된 책과 동일한 판본인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등도 확인됐다.
재단은 세이카도문고 한국 고전적의 사진과 유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담긴 목록집을 발간할 방침이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