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첫날…은행 창구는 평소 분위기

입력 2018-01-30 10:41   수정 2018-10-10 17:25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첫날…은행 창구는 평소 분위기
"사전에 계좌 개설해 오늘 몰리지 않아"…신규투자 불허 실망감도 작용한듯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박의래 기자 = 30일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통화) 거래 실명제가 시작됐으나 신규 계좌 개설을 위해 은행 창구를 찾는 사람들은 예상보다 많지는 않았다.
실명제 도입이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진 사실이어서 투자자들이 사전에 거래소가 거래하는 은행에 계좌를 만들어 놓았고, 신규 투자 불허로 기존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실명제 전환에 나서는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도입으로 기존 가상화폐 거래소 이용자가 투자금을 입금하려면 거래소가 거래하는 은행과 같은 은행에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업비트는 기업은행, 빗썸은 농협은행과 신한은행, 코인원은 농협은행, 코빗은 신한은행과 거래하고 있다.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아 실명제 도입에 따른 신규 계좌 개설 요청이 많을 것으로 예상됐다.
실명제 전환 대상이 되는 가상계좌 수를 보면 기업은행이 57만개, 농협은행 100만개, 신한은행은 14만개다.
하지만 실명제 도입 첫날 은행 창구는 예년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분위기다.
기업은행 여의도 지점 관계자는 "거래 실명제 전날과 오늘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며 "오전 시간대여서 그럴 수 있으나 분위기는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명동역 지점 관계자도 "오늘 창구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분위기는 아니다"며 "오후 되면 달라질 수 있겠으나 현재로서는 실명제 전날과 차이는 없다"고 전했다.
기업은행 측은 "최근 2∼3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 양쪽 다 계좌 개설이 큰 폭으로 늘었다"며 "이미 신규 계좌 수요가 반영된 탓에 오늘은 그렇게 붐비지 않은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chc@yna.co'/>

빗썸과 거래하는 농협은행에도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농협은행 광화문금융센터 관계자는 "아직 계좌를 새로 만들겠다고 한 고객은 없었다"고 말했다.
강남의 일부 지점에서는 가상화폐 거래를 위해 계좌를 만들어 달라는 고객이 있었고, 금융거래 목적을 증빙할 서류가 없어 통장을 발급하지 못한 사례도 있었다.
신한은행도 우려와 달리 큰 혼란은 없는 상황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이나 농협에 비하면 가상계좌로 거래하는 고객 수가 많지 않아 계좌 개설 요청이 별로 없는 것 같다"며 "아직은 보통 때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신규 투자가 허용되지 않은 점도 은행 창구의 한산한 분위기에 일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당국은 가상계좌 신규 발급은 은행이 자율적으로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지만 은행들은 신규 발급에 소극적이다. 일단 기존 계좌의 실명제 전환을 먼저 하고서 신규 발급은 나중에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은행이 신규 발급에도 나섰다면 신규 투자자 유입으로 계좌 개설이 늘어날 수도 있었다. 최근 가상화폐의 가격이 많이 내린 점도 신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이기도 하다.
신규 투자 불허에 대한 실망감에 기존 투자자들도 실명제 전환에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모습도 아니다.
기존 투자자들은 실명제 전환을 하지 않으면 입금이 안 될 뿐 거래 자체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락장에 손실을 본 투자자가 많아 신규 투자자 유입으로 거래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상 추가 입금을 할 요인이 적다.
한 투자자는 "출금은 그대로 된다던데 아직 돈을 추가로 넣을 생각이 없어서 계좌를 만들지 않고 지켜봐야겠다"고 말했다.

pseudoj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