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철강협회 "철강수요 올해 1.9% 증가"…수입확대에 더 촉각

입력 2018-02-06 20:10  

EU철강협회 "철강수요 올해 1.9% 증가"…수입확대에 더 촉각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유럽철강협회(Eurofer)는 6일 제조업과 건설업 등 철강을 사용하는 대부분 분야가 올해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올해도 유럽의 철강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전망하면서도 중국을 비롯한 외국산 철강 수입확대에 경계심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올해에도 EU 철강 업체들이 수입 철강에 대한 규제를 계속해서 강화하도록 요구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협회는 이날 EU 28개 회원국에서 개략적으로 올해 철강 소비가 작년과 같은 수준인 1.9%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내년에는 철강소비가 1.4% 증가하면서 올해보다 다소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협회는 유로화 강세로 인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EU 철강의 수출문제보다 외국산 철강의 수입문제에 더 관심을 보였다.
유럽의 철강 수입은 작년에 덤핑 또는 불공정보조금에 맞서기 위해 무역보호조치를 강화하고 중국산 철강 제품 가격의 상승으로 수출이 감소하면서 전년보다 약 1% 줄었다.
협회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중국산 철강제품의 대(對) EU 수출은 41%, 러시아산은 32%, 우크라이나산은 31% 각각 감소했으나 인도산 철강이 거의 100% 늘었고, 인도네시아산은 100% 이상, 터키산 철강은 64% 늘었다.
예룬 퍼메이 유럽 철강협회 경제담당 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럽은 전 세계적으로 자국에서 팔리지 않는 철강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쉬운 타깃"이라고 지적하며 철강 수입에 대한 대응을 강화할 것임을 내비쳤다.
특히 유럽 철강협회와 회원사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안보를 이유로 철강 수입을 제한하려는 '섹션 232조' 시행 여부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이 조치가 중국산 철강제품의 과도한 생산을 줄이는 것을 타깃으로 삼고 있는 것이지만 시행될 경우 미국으로 수출이 막힌 중국산 제품이 유럽으로 더 많이 수출을 시도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bing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