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갈테면 잡아가라'…태국서 군부에 저항 목소리 커진다

입력 2018-02-12 11:19  

'잡아갈테면 잡아가라'…태국서 군부에 저항 목소리 커진다
집권 군부에 민심 폭발 조짐…체포 두려워않는 시위 잇따라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2014년 쿠데타 이후 4년 가까이 억눌렸던 민심이 폭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정 이양을 위한 총선 일정이 더 늦춰질 수 있다는 군부 정권의 암시가 이어지자, 체포나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는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12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지난 주말 방콕 시내 민주기념탑에서는 수백 명의 학생 및 정치운동가와 시민이 모여 군부정권 퇴진과 총선 개최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올해 들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시위의 참가자 수는 500여 명으로 추산된다. 비록 참가자 수가 많지 않지만 지난달 27일 열린 올해 첫 집회 때와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었다.
군부가 정치집회를 엄격하게 금지한 태국에서 체포나 구금을 두려워하지 않는 시민들의 움직임이 점차 커지는 양상을 보이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일부 운동가들은 이미 지난달 집회 이후 체포 영장이 발부된 상태임에도 또다시 시위 대열에 합류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반군정 시위를 이어가기로 했다.



시위가 점차 커질 조짐을 보이자 군부정권도 긴장하고 있다.
방콕포스트와 더 네이션 등 현지 주요 언론은 군부 정권 최고지도인 쁘라윳 짠-오차 총리가 최고 군정 기구인 국가평화질서회의(NCPO) 사무총장을 맡은 찰럼차이 시티삿 육군참모총장에게 조심스런 시위 대응을 주문했다고 보도했다.
시위대를 강경 진압하거나 주동자에 대한 법적 처벌을 추진할 경우 자칫 시위규모가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게 현지언론의 분석이다.
일부 정부 소식통들은 학생 및 정치운동가들이 1973년 10월에 벌어진 반독재 민중봉기와 같은 대규모 시민저항을 유도해 군부 주도의 정치판세를 흔들려 한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경찰은 집회를 강경진압하지도 않았고, 집회 후 자진 출두한 30여 명의 시위 주도자들도 모두 석방했다.



지난 2014년 5월 극심한 정치적 분열과 혼란을 이유로 쿠데타를 일으킨 태국 군부는 2년여의 준비 끝에 지난 2016년 8월 국민투표를 통해 개헌을 성사시켰다.
새 헌법에는 총선 이후 5년간의 민정 이양기에 250명의 상원의원을 최고 군정 기구인 NCPO가 뽑고, 이들을 500명의 선출직 의원으로 구성된 하원의 총리 선출 과정에 참여시키는 방안이 담겼다.
또 선출직 의원에게만 주어지던 총리 출마자격도 비선출직 명망가에게 줄 수 있도록 했다. 군인 출신의 군부 지도자들에게도 총리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준 것이다.
개헌 이후 총선 일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으나 지난 2016년 10월 푸미폰 국왕이 서거와 1년간의 장례식, 뒤를 이어 왕좌에 오른 마하 와치랄롱꼰 국왕의 새 헌법 조항 수정 등으로 관련법 정비 작업이 순연됐다.
이런 가운데 쁘라윳 총리는 애초 오는 11월 총선을 치르겠다고 약속했으나, 최근 군부가 주도하는 과도의회인 국가입법회의(NLA)가 정부조직법 입법을 통해 총선을 내년 초로 미룰 여지를 남기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