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정책에도 늘어만가는 석탄발전량…지난해 역대 최고

입력 2018-02-18 06:10  

탈원전 정책에도 늘어만가는 석탄발전량…지난해 역대 최고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정부가 태양광·풍력 위주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지난해 국내 석탄발전량은 오히려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5월 새 정부가 들어서기 전에 계획된 석탄 발전소가 대거 새롭게 가동되고 있기 때문이다. 새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본격화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이처럼 높은 석탄발전 의존도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18일 한국전력 전력통계속보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석탄발전량은 21만7천37GWh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2월치 발전량을 빼고도 과거 어느 해보다 석탄발전량이 많았다. 종전 연간 최고 석탄발전량은 2016년 기록된 21만3천803GWh였다.
석탄발전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덩달아 높아졌다. 지난해 43.2%로 전년보다 3.6%p 상승했다.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원전과 액화천연가스(LNG)의 지난해 발전 비중은 27.5%, 20.8%로 나타났다. 석탄과 달리 전년보다 각각 2.5%p, 1.6%p씩 줄었다.
석탄의 발전량·발전 비중이 이처럼 높은 것은 지난해 새 석탄 발전설비가 무더기로 진입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새로 지어진 석탄 발전설비는 태안 10호기(1.5GW), 삼척그린 2호기(1.2GW), 신보령 1호기(1GW) 등 총 5.3GW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늘어난 전체 발전설비 용량 10.7GW의 절반 수준이나 된다.
석탄 발전 비중 증가에는 계획예방정지로 멈춰 선 원전도 한몫했다.
국내 원전 24기 가운데 지난해 가동 중단된 적이 있는 원전은 고리 3·4호기, 신고리 1호기, 한울 2·3호기 등 11기로 설비 용량은 10.6GW에 달한다. 원전 전체 설비용량 22.5GW 중 절반 가까운 설비가 가동되지 않으면서 원전 다음으로 발전원가가 싼 석탄발전이 대신 가동된 것이다.
과거 정부가 미세먼지 등 환경 이슈에도 불구하고 석탄발전을 선호한 것은 원료원가가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석탄발전은 이 부분에서도 장점을 잃어가고 있다. 지난해 석탄의 국내 도입단가는 t당 104.4달러로 전년 68.8달러 대비 51%나 치솟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석탄발전소에서 전기를 구입해 판매하는 한전의 매출원가가 크게 올라 결국 경영실적이 악화되는 상황까지 초래됐다.
실제로 한전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58.7% 감소한 4조9천53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민간 전력구입비 3조5천억원, 연료비 2조5천억원, 새로 건설된 발전기와 송배전 설비의 감가상각비 8천억원 등 영업비용이 전년 대비 크게 늘면서 영업이익이 많이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신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은 안전과 친환경에 방점을 두고 있는데 원전 가동 중단의 수혜를 미세먼지 주범인 석탄발전이 입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