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총기업계도 트럼프의 저주?…규제 목소리에 주가 '뚝'

입력 2018-02-22 17:25  

美 총기업계도 트럼프의 저주?…규제 목소리에 주가 '뚝'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미국 총기 제조 업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오히려 실적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총기 업계의 "친구"를 자처했으나 잇따른 총기 참사 여파로 규제 여론이 들끓는 탓에 주가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22일 블룸버그 통신, CNN 방송 등에 따르면 대표적 총기 제조사인 스텀 루거(Sturm Ruger)는 지난해 4분기 순 매출이 1억1천820만 달러에 그쳐 전년 동기보다 27% 감소했다고 21일 밝혔다.
주당 수익률도 0.59달러에 불과해 지난해 1.1달러보다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실망스러운 성적표 탓에 주가는 이날 장중 한때 5% 가까이 하락했다.
또 다른 총기 제조사인 아메리칸아웃도어브랜드(American Outdoor Brands) 주가도 올해 들어 22% 빠졌다. 이 업체는 다음 달 1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
앞서 202년 역사를 가진 미 총기 제조사 레밍턴(Remington)도 지난 12일 경영난 여파로 파산보호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총기 업계에서는 총기 난사 사건이 터지면 총기 수요가 오히려 증가한다는 정설이 깨지게 됐다.
전임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 시절에는 총기 난사로 대형 참사가 벌어지면 총기 규제 여론이 거세질 것을 점치고 사재기 수요가 발생했지만 트럼프 정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사라졌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21일 처음으로 총기 관련 장비에 규제 의사를 밝효 업계가 가시방석에 앉게 됐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금지를 명령한 대표적인 장치는 지난해 10월 미 역사상 가장 많은 58명의 사망자를 낳은 라스베이거스 총격 사건의 범인 스티븐 패덕이 사용한 '범프 스탁'(bump-stock)이다.
범프 스탁이란 반자동 소총을 더 빠르게 발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착 장치다.
그간 총기 난사를 범인의 정신적 문제와 연관 짓던 데서 입장을 바꿔 직접 총기 관련 장치로 화살을 돌린 것이다.
여기에다 지난 14일 플로리다 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17명을 숨지게 한 총기 난사를 계기로 청소년 사이에서 '미 넥스트?'(Me Next?·다음번엔 내 차례?)' 운동이 퍼지는 등 규제 여론이 거세진 것도 제조사들엔 말 못 할 고민을 안겼다.



newgla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