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포스트 평창' 대여공세 고삐…장외집회 불사

입력 2018-02-25 08:00  

한국당, '포스트 평창' 대여공세 고삐…장외집회 불사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 공격에 당력 집중…'안보정당' 면모 과시
GM사태·美통상압박·최저임금 인상·실업률 증가 공격 포인트
박前대통령 선고·MB 소환조사 앞두고 '거리두기' 전략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자유한국당이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대대적인 대여(對與) 공세를 예고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열린 세계인의 축제, 즉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는 공세를 일정 부분 자제했다면 앞으로는 모든 당력을 총동원해 본격적인 투쟁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특히 평창올림픽 폐회와 동시에 사실상 '6·13 지방선거'의 막도 오르는 만큼 기선 잡기 차원에서라도 한국당은 대여 초강공 모드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25일 현재 문재인 정부의 '실정'이 누적되고 있어 공격 소재는 '차고도 넘친다'는 입장이다.
대북정책을 필두로 한 외교·안보 정책에서부터 민생에 이르기까지 그 무엇 하나도 제대로 되는 게 없다는 것이 한국당의 주장이다.



첫 번째 타깃은 대북정책이다.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지목받고 있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이 공격의 불씨를 댕겼다.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위'까지 구성한 한국당은 이미 지난 23일 청와대 앞에서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24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천막 의원총회를 열어 김 부위원장의 방남 결사저지 입장을 밝힌 데 이어 26일에는 서울 도심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규탄대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한다.
특히 '김영철 방남 저지투쟁'에는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는 물론이고, 한국당 복당 이후 잠행모드를 유지해 온 김무성 전 대표, 그리고 김태흠 최고위원, 정갑윤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계 의원까지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김영철 방남 저지'라는 공동의 목표 앞에서 한국당이 당내 갈등을 딛고 오랜만에 하나로 뭉치고 있는 것이다.
한국당의 대북정책 공격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한국당은 평창올림픽이 끝나면 한미연합훈련 재개 등의 이슈가 불거지고 한반도 정세가 격랑에 휩싸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구걸외교'로 한미동맹에 균열이 발생하고 한반도 안보가 위협받는다고 주장하면서 대여공세의 고삐를 바짝 죌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이 이처럼 대북정책을 물고 늘어지는 데는 '안보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동시에 흩어진 보수진영을 다시 하나로 모으기 위한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생문제도 공격 포인트다.
최근 경제 이슈로 부상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문제, 거세지는 미국의 통상압박, 최저임금 인상과 실업률 증가 등이 핵심 소재다.
한국당은 먼저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 실패에 따른 결과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에 있는 외국 기업들이 대거 해외로 빠져나가는 '코리아 엑소더스' 우려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도 연일 발신하고 있다.
한국당은 특히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 추진 등 미국의 무역제재는 사실상 현 정부의 '친북 정책'에 대한 보복 조치의 하나라고 주장하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공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에서 지금처럼 통상 문제에 정면 대응할 경우 자칫 한미 안보동맹까지 흔들릴 수 있는 만큼 전면적인 기조 전환이 시급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와 함께 물가 상승, 실업률 증가 등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한 각종 부작용 논란도 적극 이슈화할 태세다.
평창올림픽 이후 불거질 또 다른 대형이슈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와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이번 주 마무리되고, 27일 구형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경우 3월 중에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의 주범인 최순실 씨에 대해 20년의 중형이 선고됐다는 점으로 미뤄볼 때 박 전 대통령에게도 중형이 선고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두 전직 대통령은 모두 한국당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로 적극적인 방어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앞서 지난해 11월 박 전 대통령을 제명했고,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탄핵 국면에서 탈당했다.
이들 전직 대통령을 엄호했다가는 자칫 한국당 전체가 '적폐 프레임'에 휘말릴 수 있다고 보고 '거리두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두 사람 모두 한국당이 배출한 대통령인 만큼 이들의 사법적 운명은 한국당에도 상당 부분 부정적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들이 사법적인 단죄를 받는다면 한국당 역시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어 지지율이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과, 역으로 현 정부의 정치보복이 과하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중도보수가 뭉치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상반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jesus786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