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100] 최대 격전지 서울시장…與 내부경쟁 치열, 野 안갯속

입력 2018-03-04 06:13  

[지방선거 D-100] 최대 격전지 서울시장…與 내부경쟁 치열, 野 안갯속
민주, 6인 경선구도 윤곽…한국, 후보차출론만 무성
바른미래, 안철수 출마 가능성…민평·정의, 후보 물색 중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이슬기 기자 = '6·13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는 바로 서울시장 선거다.
우리나라 수도이자 제1의 도시, 팔도 인구가 고루 모인 민심의 '바로미터', 대권으로 직행할 수 있는 교두보 등 숱한 수식어가 붙어 있을 정도로 정치적 상징성이 큰 지역이다.
여야 모두 17개 광역단체 중 가장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4일 현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3선 도전에 나서는 박원순 현 서울시장을 비롯해 총 6명의 출마예정자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경우 아직 후보군이 드러나지 않은 가운데 여당의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상황별 맞춤 전략을 고심하는 분위기다.
바른미래당에서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판론이 커지고 있다.
안 전 대표가 출마할 경우 그의 무게감을 고려할 때 서울시장 선거는 역대 어느 때보다 뜨겁고 치열한 선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민주, 6인 경쟁 구도…박원순 우세 예상 속 후발주자 대추격전
민주당은 박 시장과 도전자 5명의 구도로 판이 짜지고 있다.
박 시장이 3선 도전을 기정사실로 한 가운데 박영선 우상호 민병두 전현희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여권에 유리한 선거라는 인식이 있어 경선 레이스가 뜨겁게 달아오르는 모습이다.
현재 분위기만 놓고 보면 현역인 박 시장이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박 시장은 행정의 연속성과 함께 '내 삶을 바꾸는 10년 혁명'을 기치로 내걸고 베테랑 행정가의 면모를 부각하고 있다. 보육·취업·노후 대비 등의 문제를 해결하며 '더불어 잘 사는 서울'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박 시장은 이와 동시에 당 일각서 거론되는 경남지사 후보 차출설이나 '시장·대권 택일' 요구 등도 단호하게 일축하면서 3선 도전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후발주자들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박 의원의 경우 '서울을 걷다', '영선아, 시장가자' 등의 현장 접촉형 이벤트로 표심을 끌어당기고 있다.
아울러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소 전기차 확대,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에 대한 명예 서울시민권 부여 등을 제안하며 정책 행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불거진 '특혜 응원', '특혜 패딩' 논란으로 잠시 주춤하기도 했지만, 최근 전열을 정비하고 다시 신발 끈을 조이고 있다.
우 의원 역시 현장 간담회 '서울아 이야기 좀 하자'와 시리즈 정책발표 '서울아 가즈아'를 잇달아 선보이면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특히 돌봄서비스 사회적기업을 찾거나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서울 공공주택 보급 정책을 발표하는 등 생활밀착형 이슈에 방점을 두고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연세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6월항쟁을 이끌었던 우 의원의 경우 때마침 영화 '1987'이 흥행하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민 의원은 지난 1월 자신의 싱크탱크인 '미래전략 연구소'를 만들고 경선 준비에 박차를 가해왔다. 국회의 세종 이전과 재래시장 위에 주거 시설을 짓는 '시장 아파트' 등 파격적인 정책으로 '아이디어맨'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다.
전 의원은 강남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 후보라는 점을 강점으로 강조하고 있다.
정 전 의원은 조만간 공식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이다.

◇ 한국당 후보군 여전히 '안갯속'…민주당 후보에 '맞춤형 카드' 고민
한국당은 현재까지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뚜렷한 인물이 떠오르고 있지 않다.
예비후보들이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진 여당과 달리 한국당 후보군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서울시장 선거는 한국당으로서도 절대 물러설 수 없는 승부처인 만큼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참신하면서도 중량감 있는 인물을 후보로 영입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한때 홍정욱 헤럴드 회장이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기도 했지만, 홍 회장이 직접 페이스북을 통해 고사 의사를 밝히면서 '홍정욱 카드'는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다.
당 핵심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홍정욱 카드'를 너무 일찍 띄운 감이 있다. 일단 민주당의 대진표를 보고 그에 맞는 카드를 꺼내 들겠다"고 말했다.
만약 민주당에서 박 시장이 당내 경선에 승리해 최종 후보로 낙점된다면 한국당은 '결자해지' 차원에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내세울 가능성도 있다.
오 전 시장은 2011년 서울시장 재임 당시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에서 사실상 패해 그해 8월 임기를 다 마치지 못하고 퇴임했으며, 그 직후 열린 보궐선거에서 박 시장이 당선됐다.
당내에서는 오 전 시장이 불명예스러운 일이 아닌 '무상급식 반대'라는 보수의 소신을 지키려다 밀려난 것이기 때문에 서울시장 선거를 계기로 정치적 재기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홍 대표도 지난 설 연휴 직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오 전 시장에 대해 "제일 중요한 자산이고, 이 당을 이끌어 갈 지도자감이다. 한 번 종로 선거에 실족했다고 정치생명이 끝난 것이 아니다. 얼마든지 당을 위해 헌신할 기회가 있다"며 오 전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밝힌 바 있다.
오 전 시장 외에 당내에서 나경원·김용태 의원 등의 이름도 꾸준히 오르내리고 있다.
민주당이 박영선·우상호·전현희 등 현역 의원을 내세운다면 한국당도 현역 카드로 맞불을 놓을 수도 있다.
이밖에 바른미래당 창당에 합류하지 않은 원희룡 제주지사, 그리고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한국당의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 바른미래, 안철수 출마 가능성…민평당은 후보감 물색 중
바른미래당에서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지난달 13일 바른미래당의 공식 출범과 동시에 대표직에서 사퇴하고 2선으로 물러났다. 하지만 이번 주 초 당의 인재영입위원장으로 다시 '일선'으로 복귀할 예정이어서 그의 역할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꾸준한 차출설에도 안 전 대표는 아직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는 않고 있다.
다만 3박 4일간의 네덜란드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지난 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울시장 출마 여부와 관련, "당이 요청하면 말씀을 나누겠다"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안 전 대표가 등판할 경우 서울시장 선거 구도는 단순한 여야 구도가 아니라 3파전으로 흐르는 것은 물론 유불리 계산도 한층 복잡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압도적 지지율 1위를 달리던 안 전 대표가 박 시장에게 후보 자리를 양보한 적이 있다는 점에서 안 전 대표의 출마는 민주당 경선구도 자체를 흔들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민주당과의 1대 1 구도 형성을 위해 안 전 대표가 '보수 야권 단일후보'로 나설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가 거론되기도 한다.
민주평화당의 경우 아직은 서울시장 후보를 물색하는 단계다.
정의당은 강상구 당 교육연수원장, 김종민 서울시당위원장, 정호진 전 서울시당 위원장이 출마를 고려하고 있다.
hrse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