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안희정 사태'에 이틀째 패닉…공개회의 없이 수습 부심

입력 2018-03-06 11:29   수정 2018-03-06 11:43

민주 '안희정 사태'에 이틀째 패닉…공개회의 없이 수습 부심

원내회의 취소 포함 대외활동 중단…남북관계 등 현안대응도 부재
젠더폭력TF·윤리심판원 개최, 처벌 촉구하며 안희정과 관계 청산
'性비위' 문제에 무관용 원칙 방침…지방선거 영향 최소화 부심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6일에도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 사태의 충격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전날 심야 긴급 최고위원회를 개최해 안 전 지사에 대한 출당·제명 조치를 결정한 지도부는 이날 당 공식 회의를 취소하는 등 대외활동마저 일시 중단한 상태다.
먼저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예정됐던 일정을 취소했다고 추 대표 측 관계자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다 자숙하면서 예방과 재발방지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페이스북 사진도 웃는 모습에서 엄숙한 모습으로 변경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이날 정례 원내대책회의를 전격적으로 취소했다. 현재 상황에서 정치 현안에 대해 공개 메시지를 던지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 당직자는 "유구무언"이라면서 "원내대책회의를 취소했다는 것은 그만큼 상황을 무겁고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공개회의 대신 비공개 간담회 등을 갖고 사태 수습 방안 등을 모색했다.



민주당의 이런 분위기는 '안희정 사태'가 가져온 충격파와 내상 때문으로 분석된다.
당내에서는 '친노'(친노무현) 핵심 인사로 진보진영뿐 아니라 중도층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던 안 전 지사가 '성폭행 가해자'로 전락했다는 사실을 믿기 어렵다는 반응과 함께 안 전 지사에 대한 배신감과 분노 등이 같이 표출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대선에서 국민적인 지지를 받았던 여당의 대표적 차세대 주자였는데 이런 일이 벌어져 여당도 도덕성에 심대한 치명상을 입게 됐다"면서 "항상 도덕적으로는 우위에 있다고 자부했던 진보진영이 상처를 입게 된 것"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안 전 지사가 과거에 상당히 인권 문제에도 관심을 보였고 충남 인권조례도 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더 충격"이라고 말했다.
다른 인사는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이런 상황에서 안 전 지사가 명백히 성폭행 혐의를 받는 만큼 그와의 관계 단절 이외에는 별달리 취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 민주당을 더욱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피해자가 방송에 나와 직접 증언을 한 상황에서 잘못되거나 섣부른 메시지를 낼 경우 오히려 더 거센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점에서 최대한 몸을 낮추는 분위기다.
내부적으로는 이번 사태를 고리로 대여(對與)공세를 강화하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한국당이 그럴 자격이 있느냐", "여야가 아닌 사회 전체의 문제"라는 반격의 목소리도 들리지만, 공개적으로는 그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된다.
민주당의 대외활동이 사실상 일시 중단되면서 정부의 대북특사단 활동이나 개헌 문제 등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대신 성폭력 관련 사안에만 집중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오전 '젠더폭력대책 태스크포스(TF) '주최로 긴급 회의를 열고 안 전 지사 사태 및 성폭력 문제에 철저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특히 TF는 안 전 지사에 대해 관련 법에 따른 엄중 처벌을 촉구하고 추가 피해 진상규명 등을 요구하면서 안 지사 문제에 엄격한 입장을 밝혔다.
TF 위원장인 남인순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보좌진이나 당직자 등을 대상으로 피해 사실이 혹시 있었는지 전수조사 같은 것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6시 윤리심판원도 열고 안 지사에 대한 제명·출당 조치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민주당은 성 비위 문제와 관련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정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지방 선거 후보자뿐만 아니라 당원, 당직자 등 관련된 모든 사람이 이런 문제에 연관될 경우 가장 강력한 방침으로 조치하겠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면서 "기존의 관습적 입장이 아니라 새로운 원칙과 기준으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