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평화당, 공동교섭단체 구성 협상 쟁점은

입력 2018-03-12 12:16  

정의당-평화당, 공동교섭단체 구성 협상 쟁점은
양측 구체적 조건 함구…정체성 유지 전제로 공통과제 검토할 듯
교섭단체 대표·상임위원장 자리 두고 줄다리기 전망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김동호 기자 =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민주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뜻을 모으면서 앞으로 두 정당 간에 벌어질 협상의 쟁점에 관심이 쏠린다.
아직 정의당이 당내 분란을 우려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자는 평화당의 제안을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수용하기로 확정하지는 않은 만큼 정의당 의원단은 당분간 당원 여론 수렴과 설득 작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의원단은 조만간 당 대 당 협상에 돌입할 것을 염두에 두고 평화당과 서로 정체성을 침범하지 않는 선에서 '정책 동맹'을 이루는 방안에 관해 자체 논의를 물밑에서 이어갈 전망이다.
정의당 핵심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내 정책 동맹 차원에서 의원단의 추진 의사를 모은 것"이라며 "선거제도 개편이나 개헌 등의 이슈에 있어 공동 대응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의당과 평화당의 공통과제를 뽑아서 비교 대조해보는 리스트 작업이 필요하다"면서 "정체성을 억지로 가져다 맞추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는 정의당과 평화당이 교섭단체 대표를 2개월씩 돌아가면서 맡되 교섭단체 출범 후 첫 대표는 소수정당인 정의당이 가져와야 한다는 등의 조건이 제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교섭단체에 배분되는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누가 가져갈 것인가와도 연동된 문제다.
아울러 의총에서는 선거제도 개편과 헌법 개정뿐만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대책 등에 관해서도 평화당 측에 적극적인 주문을 하자는 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이런 내부적인 논의와 별도로 정의당 의원단은 지방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전남 등 일부 지역의 반대나 민주노총 등 노동계의 반발이 악재로 작용할 것을 우려해 우선 당원들을 설득하는 데 힘을 쏟기로 했다.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번 주 중 권역별로 전국을 순회하며 당원들과 만나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관한 의견을 듣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도부는 또 지난주에 이어 다시 광역 시도당 위원장 회의를 소집해 의원단의 입장을 설명하고, 당 원로들로 구성된 고문단의 견해도 들어 최종 결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상무위 회의에서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의원단 뜻을 모은 데 대해 "다시 촛불광장에 서는 심정으로 내린 결단"이라며 "당원 여러분이 의원단의 고뇌 어린 진심을 이해해주시리라 믿는다"고 호소했다.
정의당은 일단 평화당과의 본격적인 협상을 17일 이후로 미룬 상태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상무위 후 기자들과 만나 "상무위에서 일부 우려가 제기됐으나, 오는 17일 열리는 전국위원회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 추진에 관한 협상 여부를 승인받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평화당은 일단 정의당 의원단의 긍정적인 반응에 반색하는 모습이다.
조배숙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앞으로 정의당 내부 의사결정 절차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환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평화당 역시 아직 구체적인 협상 조건에 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정의당이 당 차원의 방침을 공식 확정하지 않은 단계에서 서둘러 협상안을 제시했다가 자칫 교섭단체 추진 분위기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정의당이 공식 통보하면 실무 협의를 해야겠지만, 정의당과 서로 윈윈하려고 한다"며 "의견 대립 없이 어렵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