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연루의혹' 금감원장 낙마…야권 "사퇴 타당"

입력 2018-03-12 18:32   수정 2018-03-12 19:40

'채용비리 연루의혹' 금감원장 낙마…야권 "사퇴 타당"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이신영 설승은 기자 = 하나금융 사장 시절 채용비리 연루 의혹이 불거진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2일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야권은 일제히 사퇴가 타당하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금감원장이라는 자리에서 채용비리 의혹을 받는 것 자체만으로 물러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며 "우리 사회의 국민적 눈높이가 취업과 관련해서는 이제는 어떤 비리도 양해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백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우리 사회가 공정사회로 나가고 있고, 젊은이들이 채용비리를 얼마나 심각하게 보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라며 "우리 사회가 이를 교훈 삼아 좀 더 공정한 취업과 조직문화가 갖춰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구두논평으로 "감독기관의 장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었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자체 감사로는 설득력이 없으니 당연히 사퇴하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은행권 채용비리가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고, 현대판 음서제로 운영된 것에 대해 울분을 토하고 있다"며 "철저한 검찰 수사로 채용비리 의혹이 밝혀져야 한다"고도 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서면논평을 통해 "은행권 채용비리를 근절하겠다던 금감원 수장 자신이 채용비리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에 청년들은 '수저가 스펙'이라는 자조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평등한 기회'와 '과정의 공정'을 강조하며 공공부문 채용비리들을 이 잡듯 뒤졌지만, 정작 금감원장 인사검증은 부실했다면서 "관계 당국은 지체하지 말고 즉각 수사에 나서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라"고 촉구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도 보도자료를 내고 "지위 고하를 막론한 예외 없는 수사가 이뤄지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과제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최 원장 채용비리 의혹이 언론에 흘러나온 것은 적폐청산을 무력화시키고 은행권 채용비리를 물타기 하는 시도로 보인다"면서도 "하지만 최 원장 사퇴를 채용비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