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중국국제항공공사, 2017년 연간 실적 발표

입력 2018-03-30 14:11  

[PRNewswire] 중국국제항공공사, 2017년 연간 실적 발표

-- 핵심 경쟁력을 높이고, 놀랄 만한 수익 달성

(홍콩 2018년 3월 29일 PRNewswire=연합뉴스) 중국국제항공공사("중국국제항공공사" 또는 "회사", 자회사 포함 시 "그룹")(HKEX: 00753; LSE: AIRC; SSE: 601111: ADR OTC: AIRYY)가 오늘 2017년 12월 31일 마감 12개월("기간")에 대한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사업 주요 사항

- 매출, 전년 대비 7.71% 증가한 1,240.26억 위안
- 영업비용, 전년 대비 15.02% 증가한 1,122.70억 위안
- 세전 이익, 전년 대비 12.47% 증가한 114.86억 위안
- 순이익, 전년 대비 11.38% 증가한 86.31억 위안

2017년 중국 여객 항공시장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지속적인 강세를 보였으며, 외국행 여행 수요도 계속 증가했다. 국제 트래픽도 꾸준히 증가하고, 화물 사업은 회복세를 보였다. 적극적인 운항능력 배치 덕분에 효율성이 꾸준히 증가했다. 그룹은 사업 규모를 신중하게 확장하고, 효율성을 최적화하며, 수입 수준을 안정시키고, 핵심 사업에서 자사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고자 비용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시장 기회를 활용했다. 항공유의 가격 인상 같은 불리한 요인에도 불구하고, 그룹은 해당 기간에 견실한 실적을 기록했다.

재무 주요 사항

2017년 그룹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7.71% 증가한 1,240.26억 위안을 기록했다. 항공 운송 수익은 전년 대비 7.53% 증가한 1,153.80억 위안을 기록했다. 항공 여객 수익은 6.19% 증가했고, 항공 화물 수익은 23.48% 증가했다. 기타 영업 수익은 전년 대비 10.19% 증가한 86.46억 위안을 기록했다.

영업비용은 15.02% 증가한 1,122.70억 위안을 기록했다. 항공유 가격이 작년 동기 대비 29.24% 증가하며, 전년 대비 64.27억 위안의 증가량을 보였다. 해당 기간 그룹의 환차익은 29.38억 위안이다.

2017년 세전 수익은 전년 대비 12.47% 증가한 114.86억 위안을 기록했다. 순수익은 전년 대비 11.38% 증가한 86.41억 위안을 기록했다. 상장 기업의 주주 귀속 순수익은 전년 대비 6.39% 증가한 72.44억 위안을 기록했다.

이사회는 회사의 2017 수익 분배 계획을 바탕으로 세후 수익 중 10%를 법정 잉여준비금으로, 또 다른 10%를 임의 잉여준비금으로 설정하고, 2017년 주식 10주에 대해 현금 배당금 1.1497위안(세금 포함)을 지급하도록 권장했다. 이와 관련한 현금 배당 계획은 회사의 2017 연례 총회에 제출되어 검토할 예정이다.

사업 검토

해당 기간 ATK(Available Tonne Kilometer)로 측정한 회사의 역량은 전년 대비 5.61% 증가한 356.73억을 기록했다. RTK(Revenue Tonne Kilometer)로 측정한 트래픽은 전년 대비 7.12% 증가한 253.85억을 기록했다.

승객

해당 기간 그룹의 총 승객 수는 전년 대비 5.15% 증가한 1.02억 명이었다. ASK(Available Seat Kilometer)로 측정한 승객 수송 역량은 6.26% 증가한 2478.15억 명을 기록했다. 국내 및 국제 항로 수송 역량은 각각 5.88%와 7.80% 증가했고, 지역 항로의 수송 역량은 1.99% 감소했다. RPK(Revenue Passenger Kilometer)로 측정한 전체 승객 트래픽은 6.87% 증가한 2,100.78억 명을 기록했다. 국내, 국제 및 지역 항로의 트래픽은 전년 대비 각각 6.16%, 8.55%, 2.79% 증가했다. 승객 부하율은 0.46%포인트 증가한 81.14%를 기록했다. 2017년 그룹은 56대의 항공기를 도입하고, 11대의 항공기를 단계적으로 폐기했다. 총 항공기 수는 655대며, 이들 항공기의 평균 연령은 6.53년이다.

지속적인 항로 네트워크 확장과 공항 허브 건설 개선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국가 개발 전략과 베이징-톈진-허베이 지역의 조화로운 개발을 고려함으로써, 2017년에는 베이징-마오타이를 포함한 49개 국내 항로와 베이징-아스타나를 포함한 12개 국제 및 지역 항로를 새롭게 개설했다. 또한, 그룹은 6개 대륙을 아우르는 국제 항로 네트워크 배치의 통합을 가속화 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 항로 네트워크는 베이징, 청두, 상하이 및 선전 같은 교점 도시로 연결된다. 비행 뱅크 구조를 지속해서 최적화했고, O&D 수는 5,918을 돌파했다. 환승 수송 역량과 품질도 지속해서 향상됐다. 환승 서비스 수익은 전년 대비 15.3% 증가한 55.1억 위안을 기록했다. 유럽, 북미 및 호주에서 출발해 베이징을 통해 국내 항로로 환승하는 모든 비행편 승객에게 서비스를 통한 수화물 체크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 허브의 경쟁력 또한 강화됐다. 2017년 12월 31일 현재, 회사가 운영하는 항공 승객 항로는 420개에 달한다. 이 중 303개가 본토 항로, 101개가 국제 항로, 16개가 지역 항로다. 비행이 가능한 국가(지역)는 40개, 비행이 가능한 도시는 185개다. 이 중 116개가 본토에 있는 도시이고, 66개가 국제도시며, 3개가 지역 도시다.

꾸준한 마케팅 역량 개선 및 사업 모델 변혁 가속화

2017년 말 현재, 그룹은 마케팅 역량을 꾸준히 개선하고, 사업 모델 변혁을 가속화 하고 있다. 보고 기간 말 단골 회원 수가 5천만 명을 돌파하며, 그룹의 전체 수익 중 43.7%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보다 3.8% 증가한 수치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 집중한 지속적인 노력 덕분에, 매출은 전년 대비 39.4% 증가한 50.2억 위안을 기록했다. 그룹이 진행한 심층적인 승객 수요 조사에 따라, 중국국제항공공사는 퍼스트 클래스와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131.1억 위안으로 증가했다. 이는 전년 대비 12.7% 증가한 수치다. 유료 좌선 선택, 사전 결제 수화물, 탑승 게이트 업그레이드 같은 부가 서비스에서 발생한 수익은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

고품질 브랜드 전략 도모, 서비스 품질 개선

그룹은 '인터넷과 더불어 편리한 운송'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항로에서 셀프서비스 체크인, 셀프서비스 티켓 승인, 셀프 프린트 일정표, 셀프서비스 수화물 체크인과 같은 상품을 도모하고, 전 과정의 편리한 여행 서비스 모드를 확립했다. 그룹은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기반시설 같은 서비스 하드웨어와 운영코드 같은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꾸준히 향상시켰다. 또한, 중국국제항공공사는 운영 관련 정보를 적절한 때에 전송하고, 전체 서비스 정보 사슬을 연결하고자 빅 데이터 적용과 '모바일 선실(mobile cabin)' 구축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또한, 그룹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과 '중국 베이징 국제원예박람회 2019'의 독점적인 공식 항공 승객 운송 파트너로서 더욱 현실적으로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고, '중국 민간항공산업의 선두주자' 및 '국제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특징으로 하는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기회를 잡았다.

원가관리 개선 및 비용 우위 유지

그룹은 경영을 능률화하고 강화하며, 서비스의 품질과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큰 에너지를 쏟아 부었다. 중국국제항공공사는 비용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비용과정관리를 강화하며, 실적을 높이고자 광폭 동체 항공기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그룹은 '더 낮은 레버리지, 법적 책임 감소 및 위험 관리'라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했다. 그 결과, 2017년 12월 31일 현재, 그룹의 기어링 비율은 전년 대비 6.15%포인트 감소해 59.75%를 기록했다. 이는 업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다. 그룹은 '직접판매 증가와 유통비 감소', '매출채권과 재고 감소', '관리구조 능률화' 같은 특별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2014년 이후 그룹의 승객 운송 직접판매 비율은 26%에서 50.9%로 증가했고, 마케팅 수익에서 여행사 수수료의 비중은 4.2%에서 1.5%로 감소했다. 그 결과, 중국국제항공공사의 비용 경쟁력은 지속해서 향상됐다.

화물 사업

2017년 중국국제항공 카고(Air China Cargo)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탐색하고, 항로 배열과 화물 소스 구조를 최적화하며, 콜드 체인 물류 같은 고부가가치 서비스의 개발과 판매에 집중함으로써 운영 실적 흑자를 기록했다.

해당 기간에 중국국제항공 카고의 AFTK(Available Freight Tonne Kilometer)는 전년 대비 4.57% 증가한 133.19억을 기록했고, RFTK(Revenue Freight Tonne Kilometer)는 전년 대비 7.97% 증가한 75.53억을 기록했다. 화물과 우편 부하율은 1.78%포인트 증가해 56.70%를 기록했다.

중국국제항공공사 소개
중국국제항공공사는 중국의 국적기 운항사이자 여객, 항공 운송 및 항공사와 관련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중국의 선도적 기업이다. 본사는 중국의 국내외 주요 중심지인 베이징에 있다. 또한, 회사에서는 베이징, 청두 및 기타 지역에서 항공기 정비, 지상 운용 서비스와 같은 항공사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12월 31일 기준으로 그룹은 655대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평균 6.53년이 경과했다. 회사에서는 평균 6.57년이 경과한 항공기 396대를 운영하고 있다. 승객 운항 노선은 해외 노선 101개, 지역 노선 16개, 국내 노선 303개를 포함해 420개의 노선을 운항 중이다. 회사의 네트워크는 해외 도시 66곳, 지역 내 도시 3곳, 국내 도시 116곳을 포함해 전 세계 40개 국가 및 지역과 185개 도시로 구성된다. 회사는 2004년 12월 15일 홍콩 주식거래소와 런던 주식거래소에 각각 주식부호 00753 및 AIRC로 상장됐다. 2006년 8월 18일, 회사는 상하이 주식거래소에 주식부호 601111로 상장됐다. 세부사항은 회사 웹사이트 www.airchina.cn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면책조항
본 언론보도는 향후 상황과 재정적 성과에 관하여 현재의 회사의 관점을 반영한 예상 및 전향적 설명문이 포함된다. 이러한 관점은 다양한 리스크 및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현재의 가정사항을 기반으로 이뤄진 것이다. 예측한 사항의 달성이나 회사의 가정사항이 정확한 것이라는 점에 대한 보장은 없다. 실제 결과는 예측된 것과 상이할 수 있다.

투자 문의 및 매체 문의

중국국제항공공사
Joyce Zhang
투자문의
중국국제항공공사
전화: (8610) 6146-2560
이메일: joycezhang@airchina.com

Cao Yu
투자문의
중국국제항공공사
전화: (8610) 6146-2788
이메일: caoyu@airchi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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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80323/2086726-1LOGO

출처: 중국국제항공공사(Air China)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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