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EU와 닭고기 분쟁…수입규제 반발 WTO 제소 추진

입력 2018-04-19 04:18   수정 2018-04-19 04:21

브라질, EU와 닭고기 분쟁…수입규제 반발 WTO 제소 추진
지난 3월 BRF에 대한 브라질 경찰 수사 때문인 듯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통신원 = 브라질 정부가 자국산 닭고기에 대한 수입장벽을 높이고 있는 유럽연합(EU)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블라이루 마기 브라질 농업장관은 전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EU가 브라질산 냉동 닭고기 제품 수입을 중단하기로 한 사실을 반박하면서 WTO 제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마기 장관은 EU가 브라질 대형 육류 수출업체 BRF의 작업장 9곳에서 생산되는 냉동 닭고기 제품 수입을 일방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BRF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닭고기 수출업체이며 EU가 BRF 제품 수입을 중단하면 브라질의 전체 닭고기 수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난해 브라질의 닭고기 수출량은 432만t이며 이 가운데 EU에 수출된 물량은 32만3천t이었다.
EU에 대한 닭고기 수출량은 2013년 45만8천t에서 2014년 42만3천t, 2015년 40만7천t, 2016년 39만9천t 등으로 감소세를 계속했다.



한편, EU가 BRF 제품 수입을 중단하기로 한 것은 지난 3월 브라질 연방경찰이 BRF와 회사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당시 연방경찰은 BRF에 대한 집중 조사를 벌여 회사 관계자 53명에 대해 압수 수색을 하고 27명을 강제구인했으며 11명을 체포했다.
BRF는 검역에 필요한 샘플을 허위로 제출하고 사육장 환경이 위생 기준에 미달했으며 금지된 사료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EU 집행위원회는 BRF에 대한 수사 배경과 회사 관계자 체포 이유 등을 명확하게 밝혀달라고 요청했으나 브라질 정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EU는 지난해 3월 브라질에서 '부패고기' 수사가 시작된 이후 한동안 육류 수입을 제한한 바 있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