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기가지니' 키즈 콘텐츠 강화…자동차 등 영역 확대

입력 2018-05-03 10:00   수정 2018-05-03 15:04

KT '기가지니' 키즈 콘텐츠 강화…자동차 등 영역 확대

오디오북·AR 콘텐츠도 선봬…올해 150만 가입자 목표
음성인식 기기 제작 키트 공개…목소리 결제 인증기술 개발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KT[030200]가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어린이 특화 콘텐츠를 대거 출시하고 자동차·호텔 등으로 적용 범위를 넓히는 등 서비스를 강화한다.
KT는 3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AI 신규 서비스 및 기술 발전 방향'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스피커 '기가지니' 가입자를 상반기 100만명, 연말까지 150만명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기가지니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어린이용 콘텐츠를 대거 확충한다.
대교[019680]와 함께 내놓은 '소리동화'는 부모가 자녀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면 기가지니가 이에 걸맞은 효과음을 더해주는 서비스다.
가령 "개구리가 노래했어요"라는 문장을 읽으면 기가지니가 개구리의 울음소리를 들려주는 식이다.
책을 읽어주는 '오디오북' 서비스도 개시한다. 창작·전래·역사·과학 등 분야의 책 100여편을 제공하며, 연말까지 600여편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달 중에 인기 애니메이션 '공룡메카드'를 주제로 한 증강현실(AR) 콘텐츠도 선보인다. 아이의 표정과 움직임을 TV 속 공룡이 실시간으로 따라 하는 방식이다. KT에서 전략 투자한 벤처기업 '바이너리VR'의 AI 기반의 모션인식 기술을 썼다.


AI 생태계 조성과 기술 확산을 위해 기술 공개에도 나선다.
우선 음성인식 단말 제작 키트인 'AI 메이커스 키트'를 상반기에 내놓을 계획이다. 이 키트를 통해 개발자들이 손쉽게 AI 기기를 제작하고 기존 제품에 음성인식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이달 말에는 AI 서비스를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AI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공개한다.
이밖에 KT는 현대자동차[005380]와 제휴해 기가지니로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올해 안에 출시하고, 특급호텔 서비스를 관리하는 'AI 컨시어지'를 상반기에 내놓는 등 AI 기술 적용 범위를 계속해서 넓혀갈 예정이다.
또 특정 인물의 목소리로 음성을 합성할 수 있는 P-TTS 기술과 원거리 목소리 생체인증(FIDO) 기술 등도 준비 중이다.
김채희 AI사업단장은 "AI에 대한 관심이 컸던 반면 생활 속에서 AI의 역할은 제한적이었다"며 "키즈·교육 등 콘텐츠를 강화하고 자동차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jungber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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