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우리동네] 국산 안경 85% 생산하는 대구 3공단

입력 2018-05-12 11:00  

[쉿! 우리동네] 국산 안경 85% 생산하는 대구 3공단
1946년 3월 국제셀룰로이드공업사 설립…6·25 전후해 업체 몰려
영세성 탈피, 브랜드 개발, 디자이너 양성이 숙제


(대구=연합뉴스) 이재혁 기자 = 평창동계올림픽이 한창이던 2018년 2월은 안경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이래 국민 시선을 가장 많이 끈 시기다.
평창동계올림픽은 무명의 여자 컬링 국가대표선수들을 스타덤에 올렸고, 이들이 쓴 안경도 덩달아 주목을 받았다.
스킵 김은정과 세컨드 김선영이 스톤을 던질 때마다 이들이 착용한 안경이 중계 화면을 가득 채웠다.
김은정은 '안경선배'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대표팀이 승승장구하는 동안 강렬한 눈빛을 살짝 가린 안경은 그의 카리스마를 특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
'영미'를 외치는 얼굴이 클로즈업되기를 거듭하며 그가 쓴 안경 브랜드에도 관심이 높아졌다.
두 선수가 쓴 안경은 '대구시 pre-스타기업' 팬텀옵티컬이 제조한 '플럼(plum)'이라는 브랜드로 여자 컬링 덕분에 '올림픽 대박'을 터트렸다.
대구는 세계 3대 안경 생산지로 꼽히는 우리나라 안경산업 중심지다.
완제품과 각종 부품을 생산하는 540여 업체가 북구 3산업단지에서 국산 안경테 85%를 생산한다. 이 때문에 컬링 선수들이 착용한 안경이 국산 제품이라는 데 업계는 안도한다.
김원구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장은 "대구는 한국 안경산업을 이끄는 도시인데 이들이 대구에서 산 안경이 국산이 아니라 중국산이었다면…생각하면 아찔하다"고 말했다.

◇ 기록에 나타난 우리나라 안경
우리나라에서 안경에 관한 기록은 조선 광해군 때 이수광이 지은 '지봉유설'에 처음 등장한다.
'임진왜란 당시 명나라 고관 심유경과 일본 승려 현소가 늙은 사람임에도 안경을 쓴 덕에 잔글씨까지 거뜬히 보아 넘기니 좌중이 놀랐다'고 했다.
정조실록 52권 23년(1799년)에 정조가 "안경은 200년 전에 처음 있었던 물건이다"고 한 기록이 있어 지봉유설 기록의 신빙성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조선 시대에는 다른 사람 시선을 의식해 안경 착용을 부담스러워 했다고 한다. 정조는 "내 시력이 이전보다 점점 못해져서 경전 문자는 안경이 아니면 알아보기가 어려우나 (중략) 이것을 쓰고 국사를 처결한다면 사람들이 이상하게 볼 것이다"고 했다.
고종은 일본 공사 오이시가 안경을 쓴 채 알현하자 "이 자가 조선을 얕보는구나. 내 앞에서 어찌 감히…"라고 불쾌감을 드러내 대신들이 일본에 공식 항의했다고 한다. 통역을 맡은 현영운은 유배까지 갔다.
헌종은 외삼촌이자 이조판서인 조병구가 안경을 쓴 채 마주치자 불같이 화를 냈다. 조병구는 두려움에 휩싸여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조선 중기 이후 그림에 안경을 착용한 모습이 하나도 없는 것은 이런 분위기 때문으로 추정한다.
우리나라에서 발견한 최고(最古) 안경은 조선 선조 때 문신인 학봉 김성일이 썼다고 전해온 것이다. 대모(거북 등껍질)로 만든 안경으로 1984년 14대 후손 김시우씨 집에서 발견됐다.
안경을 쓴 모습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지도자로는 백범 김구 선생을 꼽을 수 있다. 그가 쓴 동그란 뿔테 안경은 편안하면서도 예스러운 매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는다.

◇ 안경산업이 뿌리내린 대구
1946년 3월 대구 침산동에 국제셀룰로이드공업사가 설립됐다. 당시만 해도 아무것도 없어 땅을 구하기가 비교적 쉬운 곳이었다.
설립자 김재수는 일본 후쿠이현에서 안경 제조 기술을 배워 금곡셀룰로이드공업사를 운영하다가 1945년 3월 고향인 경북 선산으로 기계와 원자재를 옮겨 왔다.
일본 패망을 직감한 그는 한국에서 군수품을 만들겠다며 일본 관청 허락을 받았다고 한다.
전기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동생 김익수의 처남 김지환이 운영하는 정미소에서 연마기계를 돌렸으나 수작업 수준이었다.
안경이 귀한 탓에 만들자마자 팔려나갔지만, 일본에서 가져온 원자재가 동나자 그는 고심 끝에 대구로 향했다고 한다.
한국 안경제조 역사는 이렇게 시작했다.
당시 주요 안경 소재는 셀룰로이드였는데 합성수지를 생산할 수 없는 시절이어서 재생셀룰로이드에 착안했다.
그는 셀룰로이드로 만든 머리핀, 빗, 삼각자 등을 고물상에서 사들여 직접 재생했다. 초기 직원 수는 40∼50명으로 가내공업 형태로 운영했다.
생산 공정은 셀룰로이드 원판에 칼집을 내고 가열해 다듬잇방망이 같은 형틀을 밀어 넣어 늘린 뒤 다리를 부착하는 방식이었다.
6·25전쟁 때까지 국산 안경테는 모두 동그란 형태일 수밖에 없었다.

국제셀룰로이드공업사는 대한민국 안경제조 서막을 연 기업답게 여러모로 남달랐다.
독일제 고주파용접기, 유압프레스기 등 생산설비에 공을 들여 일본 사람들이 견학하고 갈 정도였다고 한다.
1967년 초임이 1만원인데 당시 은행 직원 초임이 1만2천원이고 5급 공무원 급여가 1만원이 채 안 됐다고 한다.
월급날이면 회사 전체가 들썩였다. 직원이 수천명일 때는 담당 부서뿐 아니라 사무직 직원이 총출동해서 봉투에 월급을 넣었다.
6·25전쟁이 끝난 뒤 동양셀룰로이드공업사(1953년)가 설립됐다.
전쟁 중에는 미군 영향으로 선글라스 붐이 일었다. 피난생활에서도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선글라스를 끼고 다녔다고 한다.
1960년대 들어 국산 안경테 디자인과 소재에 변화가 생겼다.
세계적 추세가 합성수지에서 금속제로 전환됐다. 이전 금속제 안경테는 금, 백금 등 귀금속을 이용한 고가품이어서 수요가 적었다.
1961년 설립한 안흥공업사는 스테인리스 스틸을 프레스 공정으로 찍어냈는데 가격이 저렴해 시장에서 주류를 이뤘다.
같은 해 서울에 설립한 한국광학주식회사가 금도금 안경테를 생산하자 국제셀룰로이드공업사와 동양셀룰로이드공업사도 생산라인 일부를 금속제로 전환했다. 국내에 금속제 안경테가 보편화하기 시작했다.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이 2015년 펴낸 '한국안경제조 70년사'는 대구에 안경산업이 발달한 이유로 입지 여건과 안경산업 특성을 꼽는다.
대구는 한반도 동남부 교통 요충지로 섬유, 우산·양산 제조, 염색공업 등 경공업이 발달한 곳이다.
안경은 260여 공정을 개별 업체가 나누기 때문에 한곳에 모이는 것이 유리한데 대구에는 6·25 전쟁을 전후해 관련 업체가 하나둘 몰려들었다.
1960년대 후반 4∼5개 중소업체가 설립되고 소규모 협력업체 40여 곳이 생겼고 도금업 등 안경제조 관련 산업이 양호한 편이었다.

◇ 안경업계 분화와 수출시장 개척
안경산업은 1960년대 후반 사업 확장과 분화를 시작한다.
국제셀룰로이드공업사에 10여년간 몸담은 김지환은 1972년 김익수와 함께 삼성공업사를 세웠다.
삼성공업사는 한때 대구에서 개인사업체로는 세금을 두 번째로 많이 낼 정도였다고 한다.
비슷한 시기에 한·일 합작회사인 한국공화안경주식회사와 코도광학, 대왕셀룰로이드 등이 생겼다. 국제, 동양 두 회사에서 나온 안경인들이 활발하게 창업한 시기였다.
우리나라 최초 렌즈 공장은 동양셀룰로이드공업사가 1973년에 세웠다.

국산 안경 수출은 1960년 국제셀룰로이드공업사가 물꼬를 텄다. 홍콩에 3천 달러어치를 수출해 품질을 인정받자 주문이 쇄도했다고 한다.
국산 안경 수출액은 1964년 3만1천 달러에서 1969년 60만4천 달러로 늘었다. 홍콩, 베트남이 주요 수출 대상 국가였고 북미, 영국, 아프리카에도 진출하며 고도성장 발판을 다졌다.
1960년대는 국가 경제 차원에서 외화 획득이 곧 성장을 의미하는 시대인 만큼 해외시장 진출은 안경제조업체 최대 목표였다.

◇ 취약한 산업 기반…시련 속에서도 도약 발판 마련
1967년 7월 시작한 무역자유화정책은 안경업계에 시련을 가져왔다. '완전국산'이 가능해 수입을 개방한 3만5천여 품목에 셀룰로이드 안경테가 포함됐다.
과잉생산에 허덕이던 업계는 밀려드는 수입제품에 시장을 상실하기 직전이었고 수출 목표마저 흔들렸다.
1969년에는 원자재인 셀룰로이드 수입원가가 30%나 올라 직격탄을 맞기도 했다.
1970년대 중반부터 안경제조업체가 잇따라 생겨나고 대형업체도 등장했다. 연간 생산량이 1972년 160만개에서 1977년 2천300만개, 1981년 3천700만개로 급증했다.
1980년대는 국산 안경테가 한때 세계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할 만큼 가파르게 성장한 시기다. 1988년 서울올림픽 등 국제행사 개최와 안경 착용자 증가, 패션화 등으로 내수시장이 성장한 덕분이다.
그러나 국산 안경테는 1980년대 중반까지 세계시장에서 중·하급 제품으로 인식됐다.
업계는 소재, 내구성, 실용성에서 이를 극복하는 데 힘썼지만 90년대까지 '선진국보다는 떨어지고 개발도상국보다는 우수하다'는 정도에 그쳤다.
특히 대부분 업체가 외제 디자인을 모방하는 수준이고 해외시장에 내놓을 만한 브랜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안경테 수출은 1991년 1억 달러를 돌파하고 1995년 2억5천만 달러로 정점을 찍은 후 감소세로 돌아섰다.
세계 경기 침체에다 내수 환경도 좋지 않았다. 이탈리아, 일본 등 유명 브랜드 고가 제품과 중국산 저가 제품 수입이 급증했다.
인건비와 원부자재 가격 인상, 디자인과 브랜드 파워 열세 등 악조건에 1997년 외환위기로 수출시장마저 급격하게 얼어붙었다. 1998년부터 5년 동안 수출액 21.8%가 감소했다.
2000년대 들어서도 시련은 이어졌다.
국산 안경은 중국 제조기술 향상과 저가 공세에 경쟁력이 크게 떨어졌다.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은 대구 안경산업 취약점을 네 가지로 요약한다.
규모가 영세하고 안경테에 집중한 구조, 브랜드인지도 미약, 선글라스·콘택트렌즈 생산 기반 부족, 디자이너 양성 부진 및 토탈패션과 연계 부진 등이다.

◇ 브랜드, 신소재 개발로 세계시장 겨냥
2004년 5월 3산업단지에 한국안경산업지원센터(현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가 설립됐다.
2006년 9월에는 3산단 일대가 '대구안경특구'로 지정되고 2009년 북구 노원네거리∼침산교 간 1.1㎞ 구간에 '안경거리'가 조성됐다.
2001년 시작한 대구국제안경전(DIOPS)은 국내 유일 수출 전문 전시회로 자리를 잡았다.
이런 가운데 2010년 '로고스텍'이 항공기 부품소재 '울템'으로 만든 안경테를 세계 최초로 출시해 안경산업은 전환기를 맞이했다.
울템은 제너럴일렉트릭(GE)이 개발한 플라스틱 신소재로 가벼운 데다 색상 표현이 자유롭고 휘어져도 부러지지 않는 초탄성을 지녔다.
특히 얼굴형이 넓어 안경테가 벌어지기 쉬운 동양인에게 적합한 소재인 점이 부각됐다.
울템 안경테는 일본 수출 물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당시 일본 시장은 까다로운 품질검사 때문에 수출 규모가 미미했다고 한다.
3공단에 일본인 바이어들이 북적대면서 5년 만에 울템 안경테 수출은 17배나 늘었다.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일까. 중국 업계가 울템 시장에 뛰어들자 국산 경쟁력은 급격히 떨어졌다.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김윤덕 팀장은 "신소재 제품 출시 후 1∼2년 만에 중국산 저가제품이 시장을 잠식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며 "바이어와 상담에 더는 울템을 내세우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재 3공단에는 패션을 강조한 자체 브랜드로 국내외 시장을 개척하는 업체가 적지 않다.
월드트랜드(프랭크 커스텀·아이로닉 아이코닉), 투페이스옵티칼(까르벵), 얼반아이웨어(나인어코드), 토모르(린타), 반도옵티칼(폴휴먼·오뚜르), 팬텀옵티칼(플럼)등이 안경산업 부흥을 이끌고 있다.

◇ 이젠 백발이 되어
칠순을 바라보는 할아버지가 된 초기 안경인들은 몇 달에 한 번씩 모여 과거를 추억한다. 대부분 안경 일을 하지는 않지만, 비정기적으로 모임을 이어간다고 한다.
자식에게 공장을 물려준 사람도 있고 공장 문을 닫은 사람도 있다. 이제는 안경 이야기가 아니라 안부를 묻고 사는 이야기를 하며 시절을 받아들인다.
어린 나이에 입사해 안경 일보다는 부사장 심부름을 담당한 귀여운 소년은 일흔을 넘겼지만, 지금도 자기 이름을 불러주던 그 시절이 생생하다고 한다.
그렇게 한국안경산업, 아니 대구안경산업은 70년을 훌쩍 넘겼다.
yi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