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무애도인' 무산 스님, 적멸의 길 떠나다

입력 2018-05-30 10:05  

마지막 '무애도인' 무산 스님, 적멸의 길 떠나다
영결식·다비식 엄수



(속초=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삶의 즐거움을 모르는 놈이/죽음의 즐거움을 알겠느냐//어차피 한 마리/기는 벌레가 아니더냐//이 다음 숲에서 사는/새의 먹이로 가야겠다"(조오현 '적멸을 위하여')
30일 설악산 기슭 신흥사 설법전에서 이 시대 마지막 '무애(無碍)도인'으로 일컬은 무산 스님 영결식이 조계종 원로회의장으로 봉행됐다.
조오현이라는 필명으로 발표한 '적멸을 위하여'라는 시처럼 스님은 사라져 없어지고 세계를 영원히 벗어나는 '적멸(寂滅)'의 길로 떠났다.
스님은 생전 스스로 제대로 중이 되지 못했다 해서 '낙승(落僧·떨어진 중)'이라고 자신을 낮췄지만, 떠나는 날 모인 많은 이의 비통한 표정과 한 마디 한 마디에서 그가 남긴 승려로서의 울림이 전해졌다.
이날 영결식에는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과 총무원장 설정 스님 등 많은 스님과 불자를 비롯한 각계각층 인사가 참석해 스님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오전 10시 명종, 삼귀 의례, 영결법요, 헌다·헌향, 행장 소개로 시작된 영결식은 영결사와 법어, 추도사, 조사, 조시 등으로 이어졌다.
화암사 회주 정휴 스님은 "스님이 남긴 공적은 수미산처럼 높고, 항하의 모래처럼 많지만, 정작 스님께서는 그 공덕을 한번도 드러내지 않음으로써 수행자의 하심(下心)을 보여주셨다"며 "무산당, 편히 쉬시게"라고 평생 도반(道伴·동료)을 떠나보냈다.
조계종 원로회의 의장 세민 스님은 영결사에서 "지난밤 설악산이 소리 없이 우는 것을 들었다. 계곡 물도 울먹이며 지나갔고 새들도 길을 잃고 슬픔을 참지 못해 우는 것을 보았다"며 "이처럼 삼라만상이 무릎을 꿇고 슬퍼하는 것은 이 산중의 주인을 잃었기 때문"이라며 애도했다.
진제 스님은 법어에서 "설악의 주인이 적멸에 드니 산은 슬퍼하고 골짝의 메아리는 그치지 않는다"며 "무산 대종사께서 남기신 팔십칠의 성상(星霜)은 선(禪)과 교(敎)의 구분이 없고,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에 걸림이 없던 이 시대의 선지식의 발자취였다"고 말했다.
설정 스님은 추도사에서 "한없이 무애하여 이 설악산보다 더 크게 중생을 품고 지혜를 전해주시던 스님이 한없이 그리워진다"며 "'나에게 돌을 던지는 사람과 나에게 꽃을 던지는 사람을 함께 소중하게 여기라'고 하신 스님의 말씀을 따라 의연하고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불교계에서 '설악산 호랑이', '강원도의 맹주'로 통했던 스님은 정치권과 문화계, 사찰 인근 지역 주민까지 이념과 지위 고하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이와 거리낌 없이 인연을 쌓았다.
이근배 시인은 조시에서 "그 높은 법문 그 천둥 같은 사자후를 어디서 다시 들을 수 있겠습니까"라며 "백세(百世)의 스승이시며 어버이시며 친구이시며 연인이셨던 오직 한 분!"이라고 무산 스님을 그리워했다.
스님이 만든 만해마을이 있는 인제군 용대리의 전 이장 정래옥 씨는 "큰스님은 신도들이 용돈을 드리는 것을 푼푼이 모아 아낌없이 주민들에게 베풀어 주셨다"며 "천분의 일이라도 큰스님께 마음으로나마 은혜를 갚으며 살아가고자 했으나 이렇게 훌쩍 떠나가셨다"며 안타까워했다.
영결식을 마친 스님의 법구는 우리나라 최북단 사찰인 고성 금강산 건봉사로 이동해 다비식을 치른다.
무산 스님은 지난 26일 신흥사에서 세수 87세, 승납 60세로 입적했다.
1932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1939년 출가한 고인은 불교신문 주필,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신흥사 주지를 역임했으며, 종단 최고법계인 대종사 법계를 품수했다.
조계종 원로의원과 신흥사 조실, 백담사 조실, 조계종립 기본선원 조실로 후학을 지도해왔다.
1968년 등단한 스님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시조시인이자 한글 선시의 개척자로 꼽힌다.
시조집 '심우도', '아득한 성자' 등을 펴냈으며, 가람시조문학상, 정지용문학상, 현대시조문학상, 고산문학대상 등을 받았다.
한용운 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해사상실천선양회를 설립하고 만해대상, 만해축전을 개최하는 등 포교 분야에서도 큰 업적을 쌓았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