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 대기중인 지게차…내일 강제철거(종합)

입력 2018-05-30 17:16   수정 2018-05-30 17:18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 대기중인 지게차…내일 강제철거(종합)

부산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기기로…시민단체 강력 반발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손형주 기자 = 부산 일본총영사관 인근 인도 한복판에 있는 강제징용노동자상에 대해 관할 지자체가 오는 31일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가운데 경찰과 시민단체가 또다시 충돌을 빚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다.

30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은 여전히 긴장감이 감돌았다.
경찰은 경비 병력을 증원해 노동자상 주변을 겹겹이 에워싸고 있으며 부산 노동자상건립특위(이하 건립위)는 강제철거 예고에 반발하며 농성에 들어갔다.
건립위 측은 밤새 노동자상 옆을 지키며 혹시나 모를 기습 강제철거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동구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31일 오후 2시에 인도 위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강제철거하겠다고 예고했다.
강제철거는 경찰이 노동자상 주변을 에워싸고 구청 관계자가 지게차를 이용해 노동자상을 옮기는 방식인 것으로 전해진다.
동구는 그간 민주노총 영향력 아래에 있는 지게차 섭외에 난항을 겪었지만 최근 지게차를 확보해 이날 오후 강제징용노동자상 옆에 옮겨다 놓았다.
강제철거에는 동구와 부산시 공무원 40여 명이 투입될 계획이다.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는 이날 오전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상 철거에 공무원을 동원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공무원들을 소녀상 때처럼 강제철거에 동원하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경찰은 동구의 요청에 따라 12∼15개 중대를 배치해 노동자상 주변을 에워싼다는 방침이다.
동구가 행정대집행에 들어가면 강제철거를 막으려는 건립위 측과 경찰 간의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동구 관계자는 "정부 방침에 따라 일본영사관 앞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두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시민단체가 인수 장소를 정해주지 않으면 제3의 안전한 장소에 노동자상을 가져다 놓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간 정부와 지자체는 노동자상을 세울 대체 지점으로 부산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을 제시해왔기 때문에 강제철거 후 이동 지점도 역사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구는 지난 29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노동자상을 임시보관토록 요청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역사관 측은 "정부 방침이고 임시보관이기 때문에 노동자상을 허용하겠다"며 "임시보관 장소로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역사관 1층 로비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건립위는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취지와 맞지 않는다며 일제강제동원역사관 노동자상 설치를 완강히 거부하며 끝까지 노동자상을 지킬 것이라고 맞섰다.
이에 따라 지자체가 노동자상을 역사관에 가져다 놓는다고 해도 노동자상 설치를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건립위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가 다른 장소에 노동자상을 설치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노동자상 설치는 일본에게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항상 옆에 있고 가까이할 수 있는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옆 설치를 고수하겠다"고 밝혔다.
handbrother@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