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본영사관 인근 노동자상 한달여 만에 강제 철거

입력 2018-05-31 14:32   수정 2018-05-31 15:49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 노동자상 한달여 만에 강제 철거

철거 과정서 시민단체·경찰 몸싸움…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임시보관'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에 한 달 넘게 놓여있던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강제 철거돼 옮겨졌다.
노동자상이 강제 철거되는 과정에서 시민단체와 경찰이 부딪쳤다.
부산 동구는 31일 오후 2시 6분께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 인도 한복판에 있는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강제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강행했다.
동구와 부산시 공무원들은 미리 대기시켜둔 지게차를 이용, 경찰이 겹겹이 에워싸고 있는 노동자상을 트럭에 싣고 흰색 천으로 감싼 뒤 적재함에 고정하고 나서 부산 남구에 있는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겼다.

시민단체 회원들이 노동자상을 끌어 안고 강제 철거에 저항했지만 경찰이 이들을 끌어내면서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시민단체 회원 100여 명은 "노동자상 강제철거는 친일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1천500여명에 이른 경찰 병력에 밀려 강제 철거를 막지 못했다.
20여분 간의 철거작업 끝에 일본영사관 앞 인도를 떠난 노동자상은 부산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임시보관될 예정이다.
동구는 지난 29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노동자상을 임시보관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역사관 측은 정부 방침인데다 임시보관이기 때문에 노동자상을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1층 로비에 두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부산 노동자상 건립특위(이하 건립위)는 노동자상 설치 장소로 일본영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 옆을 고수하고 있어 양측간 갈등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립위는 애초 노동절인 이달 1일 노동자상을 일본영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 옆에 설치하려 했다.
그러나 정부가 비엔나 협약에 따라 외교공관을 보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경찰이 일본영사관 앞 노동자상 설치를 막았다.

건립위는 지난달 30일 밤 기습적으로 노동자상을 일본영사관 앞으로 옮기려 했지만 경찰에 가로막혔다.
그때부터 강제철거되기 전까지 노동자상은 소녀상에서 40m 정도 떨어진 인도 한복판에 놓여 있었다.
건립위는 노동자상을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옆으로 이동시키려고 시도했지만 경찰에 막혔고 관할 지자체인 부산 동구는 이달 23일까지 노동자상을 자진 이동하라고 건립위에 계고장을 보냈다.
자진 철거가 이뤄지지 않자 동구는 이달 24일 시민단체에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보낸 뒤 일주일 후인 31일 오후 강제집행에 들어간 것이다.
31일 오전 부산 동구청에서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외교부 등 정부 측과 부산 노동자상 건립특위 측이 일본총영사관 인근 인도 앞에 놓여 있는 노동자상 설치 문제와 관련해 대화를 나눴지만 의견 차이만 확인하는 데 그쳤다.
osh998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