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심장부 찾은 '김정은 복심'…트럼프 만나 정상회담 '징검다리'(종합)

입력 2018-06-02 07:37   수정 2018-06-02 10:15

美심장부 찾은 '김정은 복심'…트럼프 만나 정상회담 '징검다리'(종합)

'특명' 안고 트럼프에 김정은 친서 전달…18년만에 최고위급
트럼프 "12일 김정은 만나겠다"…악수·미소·기념촬영 환대
90분 간 진행…트럼프, 김영철 차량 탑승까지 안내하며 배웅
김영철 '들어갈땐 긴장, 나올땐 여유'…미언론 "역사적 순간"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복심'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1일(현지시간) 미국 심장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다.
전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뉴욕에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고위급 회담을 한 데 이어 이날 수도인 워싱턴DC로 이동,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한 것이다.

◇'김정은 친서' 품고 백악관으로…'정상회담 확정' 받아내
태평양을 건너 지난달 30일 뉴욕에 도착, 미국땅을 밟은 지 사흘 만에 그동안 품어왔던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특히 미국의 제재 대상인 김 부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 성사'라는 특명을 안고 '호랑이 굴'에 스스로 걸어 들어간 셈이다.
김 부위원장은 2000년 10월 조명록 당시 국방위 제1부위원장 겸 군총정치국장(인민군 차수)의 워싱턴DC 방문 이후 18년 만에 미국을 방문한 북측 최고위급 인사다. 백악관을 방문해 미 대통령을 예방한 것 역시 같은 '역사적 기록'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날 김 부위원장의 트럼프 대통령 면담과 친서 전달은 북미 정상회담으로 가는 길목에서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 일행이 백악관을 떠난 뒤 기자들에게 "12일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겠다"면서 한때 취소 발표로 혼란에 빠졌던 북미 정상회담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와 트럼프 대통령 예방은 그 자체로도 북미 관계나 한반도 정세 측면에서 역사적 의미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미국 언론들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김 부위원장 간의 면담에 대해 "역사적 순간"이라면서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거친 설전으로 전운이 고조됐던 것에 비하면 "북미 간 긴장완화의 매우 상징적 신호"라고 평가했다.



◇90분간 면담…들어갈 땐 긴장, 나올 땐 미소·손짓 여유
이날 면담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약 90분에 걸쳐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00년 조명록 제1부위원장의 클린턴 당시 대통령 면담 때는 45분에 걸쳐 진행됐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면담 장면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과 면담 후 백악관 집무동 밖에까지 나와 김 부위원장의 차량 탑승을 안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무동을 나와 수분에 걸쳐 통역을 사이에 두고 김 부위원장과 대화를 나눴으며 김 부위원장은 미소를 띠기도 했다.
또 김 부위원장이 면담에 배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북한 최강일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국장대행과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을 불러 인사를 시키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과 악수를 한 뒤 북측 대표단 및 폼페이오 장관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이날 면담이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예정대로 오는 12일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 이를 뒷받침하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흰색 와이셔츠에 넥타이를 맨 정장 차림으로 차량으로 백악관에 도착했다. 존 켈리 비서실장의 안내를 받으며 집무동으로 들어갈 때는 다소 긴장된 표정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나올 때는 미소에 손짓까지 해가며 여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조명록 제1부위원장은 당시 면담 시 군복을 입어 호전성을 드러낸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었다.
미국 측은 김 부위원장에 대해 켈리 비서실장이 영접을 나오고, 트럼프 대통령이 차량 탑승까지 배웅까지 하는 등 각별한 대우를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