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임 두 달 만에 진퇴 기로에 선 송영중 경총 부회장

입력 2018-06-11 15:50   수정 2018-06-11 17:02

선임 두 달 만에 진퇴 기로에 선 송영중 경총 부회장

경총 회장단·회원사 평가에 따라 거취 결정될 듯

<YNAPHOTO path='AKR20180611113200003_01_i.jpg' id='AKR20180611113200003_0101' title='' caption=''/>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상임부회장이 선임된 지 두 달 만에 진퇴의 갈림길에 섰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 논의 과정의 논란, 경총 사무국 직원들과의 갈등설, 재택근무 논란 등이 포개지며 결국 경총이 송 부회장의 거취를 회원사들과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경총은 11일 '최근 사무국 내부 분란 보도에 대한 경총 입장'을 내고 "송영중 상임부회장에 대한 거취는 회원사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 부회장의 거취 논란은 그가 지난주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은 채 재택근무를 한 것이 직접적인 도화선이 됐다.
경총 회장단의 한 관계자는 "지금은 최저임금 결정,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도 도입 등으로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 중요한 시기"라며 "이런 때 상임부회장이 사무실에 나오지 않아서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회장단 내에서 일을 할 거면 제대로 하고, 그렇지 않으면 물러나는 등 하루빨리 거취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전했다.
다만 경총 회장단에서 송 부회장의 거취를 논의하기 위한 회장단 회의를 소집하자는 논의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회장은 노무현 정부 당시 노동부 근로기준국장과 산업안전국장, 고용정책본부장 등을 지냈으며, 4월 경총 부회장에 선임될 때부터 논란이 있었다.
경총은 사용자 입장을 대변하는 조직인데 노동부 관료 출신인 송 부회장이 노조 입장을 더 고려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나왔다.
이런 가운데 5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조정하는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경총이 한국노총·민주노총 등과 공동보조를 취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 문제를 국회 상임위가 아닌 최저임금위원회로 되돌려 논의하자는 노동계 입장에 경총이 동조한 것이다.
경총은 당시 "(국회에서 논의 중인) 개정안이 통과되더라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연봉 4천만원 이상을 받는 대기업 정규직 근로자가 혜택을 보는 등 불공정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저임금위원회로 다시 가져가 논의하자는 배경은 노동계와 달랐지만, 결국 노동계의 손을 들어준 모양새가 되면서 재계 내에서는 "경총이 노동계의 2중대냐"는 얘기까지 나왔다.
송 부회장은 당시 이런 경총의 결정을 주도한 인물로 지목됐다.
논란이 불거지자 당시 경총은 하루 만에 국회에서 논의하자고 입장을 번복했다.
송 부회장의 거취 논란은 이 같은 재계의 불신과 논란이 누적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송 부회장은 이날 손경식 경총 회장을 만나 경총의 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송 부회장은 또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금은 최저임금 결정,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재계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 책임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총에 따르면 상임부회장에 대한 면직 또는 해임 규정은 경총 정관에 없다. 다만 선임과 관련해서는 회원사들이 참석하는 총회에서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경총 관계자는 "해임 규정이 따로 없으니 선임의 요건을 준용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들이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앞으로 송 부회장의 거취 문제는 경총 회장단이나 회원사들이 송 부회장의 행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송 부회장이 재계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고 회원사들이 판단할 경우 물러날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