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물류·에너지산업 모색' 울산경제 대응방안 세미나

입력 2018-07-04 17:57  

'대북 물류·에너지산업 모색' 울산경제 대응방안 세미나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울산상공회의소와 한국은행 울산본부는 4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남북관계 변화와 울산경제의 대응'을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남북관계 변화를 전망하고, 북한의 산업 현황을 알아보는 동시에 울산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세미나는 3개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진희관 인제대 통일학부 교수는 '북한의 변화와 남북관계 전망'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4·27 판문점 선언은 9년 만에 남북 정상의 만남으로 도발과 긴장을 완화하는 발판이 마련된 것으로, 기존에 남북이 합의한 사업들이 이행될 가능성이 커졌다"면서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인도적 지원 시대'가 '개발협력 시대'로 변화하고, 북한이 한국 공산품의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물류연구본부장은 '환동해 물류시장 전망과 울산의 역할' 발표에서 "북한이 체제 유지를 위한 주민 고립정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철도를 통한 한반도 연결은 북한의 경제개발 정책과 경제성 측면에서 맞지 않는다"면서 "북한의 경제개발 정책은 특구형 개발로 진행될 수밖에 없으며, 울산은 북한 동해안에 입지한 주요 거점과의 해상 네트워크 강화, 북한 항만 배후지역 투자 참여, 북극 항로 활성화 참여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술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 에너지 현황 및 남북 에너지 협력' 발표에서 "북한의 에너지산업은 거의 빈사 상태이므로 남북 에너지 협력은 북한 에너지산업에 대한 산업적·기술적·정책적 지원, 남한 에너지산업의 중장기적 구도와 비즈니스적 수요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면서 "울산은 북한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특정 지역을 선택해 자매결연을 하는 등 고유의 협력체계를 확보하는 방안이 추천되며, 이런 선택적 접근은 울산이 대북 인도적 에너지 지원과 은 협력사업을 추진할 때 유용하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김주홍 울산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김승석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승길 울산발전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남북관계 변화와 울산경제의 대응방안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세미나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 황상필 한국은행 울산본부장을 비롯해 기업, 지자체, 학계 관계 150여 명이 참석했다.
hk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