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 부인, 8년만에 자유의 몸(종합)

입력 2018-07-10 16:35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 부인, 8년만에 자유의 몸(종합)
류샤 지인 "독일행 비행기 탑승"…中외교부도 공식 확인
中, 美와 무역전쟁 중 서방국 지지 확보 의도 분석도


(홍콩ㆍ베이징=연합뉴스) 안승섭 심재훈 특파원 = 지난해 7월 13일 간암으로 별세한 중국 인권운동가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劉曉波)의 부인 류샤(劉霞)가 8년 만에 자유의 몸이 돼 중국을 떠났다.
10일 AFP통신 등에 따르면 류샤의 친구인 반체제 작가 예두(野渡)는 "오늘 오전 11시 무렵 류샤가 핀에어 항공편으로 베이징을 떠나 독일로 향했다"고 밝혔다.
류샤는 지난해 남편의 사망 후 외국으로 이주하길 원했으나, 남편 장례식 직후 중국 당국에 의해 윈난(雲南) 성 다리(大理) 시로 강제 여행을 가면서 외부와 40여 일간 연락이 두절됐다.
이후 베이징 자택으로 돌아왔으나, 정부에 의해 가택연금을 당해 외출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는 극심한 슬픔에 빠져 우울증을 겪고 있으며, 최근에는 몸이 안 좋아 수술까지 받았다.
류샤가 2010년부터 가택연금 상태였던 것을 고려하면 8년 만에 자유의 몸이 된 셈이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류샤의 독일행 보도에 대해 "류샤가 본인의 바람대로 치료를 받으러 독일에 간다"고 확인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출입국 관리 부서가 법에 따라 유관 문제를 처리했다"면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독일 방문 때문에 자유의 몸이 됐다는 지적을 의식한 듯 "현재 진행 중인 고위급 방문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의 남편 류샤오보는 2008년 12월 세계인권의 날에 '08헌장'을 발표해 공산당 일당체제 종식 등 광범위한 민주개혁을 요구했다는 이유로 2009년 12월 국가전복선동죄로 징역 11년형을 선고받고 수감됐다.
그는 이 같은 민주화 활동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2010년 노벨평화상을 받기에 이른다.
수감 중이던 류샤오보는 노벨상을 받을 수 없었고, 노벨위원회 측은 텅 빈 의자에 메달을 걸어주는 이벤트를 했다.
당시 아무런 범법을 하지 않았던 류샤는 단지 류샤오보의 아내라는 이유로 가택연금을 당해 이후 8년 동안 자유를 잃어야 했다.
류샤의 전격적인 출국은 미국과의 무역전쟁 와중에 서방 각국의 지지를 얻어 무역전쟁 동맹국을 확보하려는 중국의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사실 중국 당국은 그동안 류샤의 출국을 촉구하는 서방 각국의 요청을 철저히 외면해 왔다.
류샤의 지인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지난해 10월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 올해 3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등 중대한 정치적 행사가 있을 때마다 류샤의 출국을 약속했다.
하지만 정치적 행사가 지나고 나면 언제 그런 말을 했느냐는 듯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류샤의 친구인 작가 랴오이우(廖亦武)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등이 중국 지도부에 류샤에 대해 언급하고, 영국, 프랑스 등도 류샤의 출국을 요청했다"며 "하지만 중국 당국은 번번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미국과의 무역전쟁 발발로 서방 각국을 동맹국으로 끌어들여 '반미전선'을 형성해야 하는 중국으로서는 류샤의 자유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언제까지나 외면할 수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는 해석이 나온다.
류샤의 석방이 메르켈 총리와 리커창 총리가 9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비판의 목소리를 함께 낸 다음 날 이뤄졌다는 것은 이러한 분석에 힘을 실어준다.
독일 정부는 그동안 류샤의 자유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5월에는 독일 외교관이 베이징의 류샤 자택을 방문하려고 했으나 실패했으며, 메르켈 총리도 류샤에 많은 관심을 표명해 왔다.
일부 홍콩 언론은 "독일 외교부가 류샤를 몰래 빼돌려 독일로 탈출시킨 후 치료받게 하는 계획까지 세웠으나 결국 실패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