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대 시골학교 따뜻한 이야기 '열아홉 살 선생님'

입력 2018-07-24 14:40  

60년대 시골학교 따뜻한 이야기 '열아홉 살 선생님'
박예자 동시집 출간…교사 시절 추억 따뜻하게 그려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1960년대 시골 초등학교 아이들의 순수하고 따뜻한 정서를 동시로 담아낸 작품집이 나왔다. 최근 한국문인협회 '한국문협작가상'을 받은 박예자 시인의 동시집 '열아홉 살 선생님'(리잼).
이제 노년을 맞은 시인은 초등학교 교사로 처음 부임해 일하던 50여 년 전 추억을 문학으로 아름답게 그려냈다.
시인이 '열아홉 살 선생님'으로 처음 아이들을 만난 곳은 전라남도 광양의 어느 시골 마을. 봄이 오면 진달래꽃이 흐드러지게 피어나고, 논과 들판을 가로질러 학교에 온 아이들은 초롱초롱 빛나는 눈으로 젊고 어여쁜 선생님에게 무한한 사랑을 드러내는 곳이다.
시인은 그 시절을 돌아보며 선생님인 자신의 시선이 아니라 아이들의 눈으로 시점을 바꿔 각각의 장면을 순수한 동심으로 그려냈다.
"산길 따라/우리들이 앞장서서 가면/선생님은 천천히 뒤따라오십니다//어여쁜 우리 선생님이/넘어지지 않도록/막대기로/덤불이 막힌 샛길도 뚫어드리고/가시나무도 치워드립니다" ('성황당 고개 넘어' 중)
때 묻지 않은 시골 마을 아이들의 귀여운 호기심이 묻어나는 장면들도 생생하게 그려졌다.
"애들아,/우리 선생님/양말 신으셨을까?"//"글쎄/잘 모르겠다."//(중략)//나중에/선생님 신으셨던 양말이/'스타킹'이란 걸 알았다//'스타킹!'/참 이상한 이름이네/우리는 쿡쿡 같이 웃었다" ('선생님의 스타킹' 중)
"선생님!/토요일/집에 다녀와서/보고 들은 이야기/많이 들려주세요//도시에는/책방이 있다지요?/기차도 다닌다지요?/아이들이 모이는 빵집도 있다지요?/장화홍련 보여주는 극장도 있다지요?" ('도시 이야기 많이 들려주세요' 중)
이제는 사라진 추억의 물건이 등장해 중장년층 이상 어른 독자들에게 향수를 일으킬 법하다.
"우리 학교 학급수는 스물네 학급/풍금은 한 대//풍금은 음악시간표 따라/이 교실 저 교실 옮겨 다닌다" ('풍금소리' 중)
"운동회 날/상으로 받은 연필 한 자루/몸이 닳도록 썼지//몽당연필 되면/연필 깍지에 끼워 썼지//연필심이 흐리면/침을 발라가며 썼지//몽당연필이 되어도/아까워 버릴 수 없어/필통에 넣고 다녔지" ('몽당연필' 전문)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이 읽어도 공감하고 음미할 만한 동시집이다.
안선희 그림. 110쪽. 1만2천원.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