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김정은 '친서외교'…북미협상진전ㆍ2차정상회담 물꼬트나

입력 2018-08-03 01:08  

트럼프-김정은 '친서외교'…북미협상진전ㆍ2차정상회담 물꼬트나
유해송환 맞물린 세번째 친서…'북미정상간 신뢰 부각' 포석 깔린 듯




(워싱턴=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친서 외교'를 이어가 비핵화 협상의 진전과 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질지 관심을 끌고 있다.
미국 백악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가 지난 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됐다고 2일 밝혔다. 한국전쟁 참전 미군 전사자 유해 55구가 하와이 히캄 기지에 도착한 시점과 맞물려 사실상 동시적으로 이뤄진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된 '김정은 친서'는 이번이 세 번째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6·12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백악관을 예방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친서를 전달한 바 있다. 당시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크고 하얀 봉투에 담긴 친서를 들고 웃는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12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른 친서를 트위터에 전격 공개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달 초 북미정상회담 후속협상을 위해 평양을 방북했을 때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폼페이오 장관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보내는 친서를 북측에 전달했다.
1·2차 친서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전후로 이뤄졌다면, 이번에 전달된 세 번째 친서는 유해송환과 맞물린 것이어서 주목된다.
유해송환을 계기로 북미 정상급 신뢰를 더욱 다지겠다는 포석이 깔린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도 김정은 위원장에게 거듭 사의를 표명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와이에서 미군유해 봉환식이 끝난 직후 트위터를 통해 "훌륭하고도 사랑하는 전사자 유해를 고향으로 보내는 과정을 시작하는 약속을 지켜준 데 대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감사한다"고 밝혔다.
앞서 올린 트윗에서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행사였다"며 "호놀룰루와 모든 군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하와이 행사에 참석해 "김정은 위원장이 약속을 지킨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감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미 정상의 '친서 외교'는 북한 비핵화 의지에 대한 미국 조야의 회의론이 커지는 상황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실제 북한이 핵시설 은폐를 시도한다거나 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제조를 진행 중이라는 미 정보당국발 보도가 잇따르면서 트럼프 행정부를 압박하는 형국이다.
따라서 미군유해 송환을 계기로, 북미정상회담 합의이행과 상호 신뢰의 의미를 부각하면서 협상 동력을 되살리겠다는 취지가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온다.
일종의 정상 간 '톱다운' 방식으로 미국 조야의 회의론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이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여부와도 맞물려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트위터에서 "당신의 '좋은 서한'(nice letter)에 감사한다"면서 "곧 보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6·12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직후부터 후속회담 가능성이 계속 거론돼 온 상황에서 양측의 비핵화 협상 진전을 기대하는 의례적인 인사말일 수도 있지만, 2차 정상회담 물밑 작업이 본격화함을 암시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가능한 대목이다.
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