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행성 이토카와, 46억년전 모(母)소행성 파괴돼 탄생

입력 2018-08-08 11:14  

소행성 이토카와, 46억년전 모(母)소행성 파괴돼 탄생
日연구팀, 미립자 분석으로 소행성 '형성시기' 첫 특정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일본의 소행성 탐사기 '하야부사'가 소행성 '이토카와'에서 채취해 지구로 가져온 미립자를 분석한 결과 이토카와는 약 46억년전에 형성된 소행성이 깨어 지면서 현재의 모습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소행성의 형성시기를 실제 채취물 분석을 통해 특정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하야부사는 8년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소행성 이토카와에서 미립자 1천500여개를 채취한 후 지구로 귀환했다. 이토카와는 지구와 화성 사이의 궤도를 돈다. '모(母)천체'가 다른 소행성과 충돌해 깨지면서 파편이 모여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NHK와 아사히(朝日)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데라다 겐타로(寺田健太?) 오사카(大阪)대학 대학원 이학연구과 교수 연구팀은 하야부사가 채취해온 미립자에 포함돼 있는 극미량의 우라늄과 납의 질량변화를 자세히 분석한 연구논문을 7일자 영국 과학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직경 약 50마이크로미터의 미립자에 포함돼 있는 인산염광물의 연대 측정을 토대로 46억년전 고온에서 결정이 이뤄진 사실을 밝혀냈다.
논문에 따르면 분석 결과 이 미립자는 46억4천만년전에 생겨났다. 15억1천만년전에 큰 충격을 받아 산산조각으로 깨어졌음을 보여주는 반응도 검출됐다. 이를 토대로 46억4천만년전에 탄생한 소행성이 부서져 현재의 이토카와가 된 것으로 추정했다.
데라다 교수는 "소행성의 기원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실제 미립자 분석을 통해 이토카와 전체의 역사를 밝혀낸 건 의미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오사카대학은 탐사기 '하야부사 2'가 소행성 '류구'에서 채취해올 시료도 분석하기 위해 현재 고성능 분석장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우주항공개발기구(JAXA)에 따르면 `하야부사 2'는 7일 현재 소행성 류구 상공 1㎞에서 적당한 착륙지점을 찾고 있다. JAXA가 이날 공개한 '하야부사 2'가 보내온 최신 영상에 따르면 류구 표면에는 크기 10m 전후의 울퉁불퉁한 바위가 무수히 널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야부사 2'는 적당한 착륙지점이 발견되면 9월이나 10월 중 류구에 착륙, 광물을 채취한 후 지구로 귀환한다는 계획이다.


lhy5018@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