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통합·재생에너지 진출…日 전력사들 생존 '몸부림'

입력 2018-08-22 14:11   수정 2018-08-22 14:34

사업통합·재생에너지 진출…日 전력사들 생존 '몸부림'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2011년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사업 재편을 모색하던 일본 전력사들이 원전사업 분야의 협력은 물론 재생 에너지 사업에 눈을 돌리는 등 사업 다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쿄(東京)전력 홀딩스와 주부(中部)전력은 최근 원자력 사업분야에서 상호 제휴하기로 하고 실무 협의에 들어갔다.
히타치(日立)제작소와 도시바(東芝)도 이들 업체의 제휴에 합류하기로 해 사업 재편작업이 한층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들 업체는 원전 건설 재개와 폐로 작업을 공동 추진하고 보수관리를 담당하는 새로운 전문업체를 설립하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사업 전체를 아예 통합하는 방안도 향후 논의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사업이 통합된다 해도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폐로 작업은 도쿄전력이 계속 맡는다는 방침이다.
도쿄전력과 주부전력은 공동 출자회사를 통해 국내 화력발전사업을 2019년 봄에 통합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도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이후 안전 규제 강화로 전력사들의 관련 비용이 증가하자 전력사간 협력에 긍정적인 입장이며 이를 통해 원전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다고 닛케이는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전력사들이 재생 에너지 사업에도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전했다.
그간 전력사들은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이후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원전정책에 보조를 맞춰 원전 재가동을 우선시하고 재생에너지 사업에는 소극적이었다.
도쿄전력은 지난 6월 국내외에서 원전 6~7기분에 해당하는 600만~700만㎾의 재생에너지 전원(電源)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향후 10~20년간 수력·해상풍력 분야를 신규 개발해 주력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간사이(關西)전력은 2019~2022년 효고(兵庫), 후쿠오카(福岡)현 등 3개소에 바이오매스 발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js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