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자갈마당 '100년 흑역사' 2021년 말 끝난다

입력 2018-08-26 08:11  

대구 자갈마당 '100년 흑역사' 2021년 말 끝난다
市 집창촌 재개발에 강한 의지…공영·민영 병행


(대구=연합뉴스) 이재혁 기자 = 2021년 말이면 100여년을 이어온 대구 도심 성매매 집결지 '자갈마당'이 사라진다.
이곳을 폐쇄하려는 대구시 의지가 강해 '도심부적격시설' 철거 후 재개발은 기정사실로 하는 분위기다.
대구역에서 멀지 않은 중구 도원동 집창촌을 대구사람들은 자갈마당이라고 부른다.
1900년대 초 일본인들이 몰려와 집단 거류지를 형성할 때 공창을 함께 들여온 것이 시초라고 한다.
대구읍성을 철거할 때 나온 돌로 비만 오면 질퍽한 습지를 메워서 그렇게 불렀다고도 하고, 집창촌 여인이 달아나면 잡으려고 자갈을 깔아 소리가 나도록 한 데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2004년 성매매방지특별법 제정 때 350여 명이 일하다가 현재 100명에 못 미치지만 '불법 영업'은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에 도시철도 3호선이 개통하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등 최근 수년간 많은 변화가 생겼다.
100년 세월에 걸쳐 박힌 돌이라고 하더라도 주변 환경이 바뀌고 폐쇄를 요구하는 민원이 잇따라 집창촌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대구시는 도심부적격시설(1만4천㎡)과 상가 등 1만9천㎡를 재개발해 주거시설과 공원을 조성하려고 한다.
'자갈마당 재개발'에는 민영과 공영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민영 개발을 위해서는 사업자가 지주 95% 동의를 받아야 한다. 현재 한 업체가 뛰어들었지만, 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구시는 '민영·공영 병행'이라는 강수를 던지며 사업 추진에 '대못'을 박았다.
민영 개발이 실패하면 곧바로 공영 개발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이곳의 경우 도시개발법에 따라 건설교통부 장관 위임으로 대구시장이 토지수용 권한을 가진다.
대구도시공사는 연내 민영 개발 성과가 없으면 공영 개발로 전환하기로 하고 지난 23일 '공영개발 타당성 조사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 입찰을 했다.
응찰업체가 한 곳뿐이어서 유찰됐지만 한 차례 더 입찰하고 다음 달 10일께 수의로 계약할 예정이어서 일정에 차질은 없다.
대구도시공사는 내년부터 개발방안 공람공고 및 주민설명회,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시의회 의결, 시행자 지정, 토지 및 지장물 조사, 보상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밟는다.
2021년 상반기 토지수용 절차에 들어가면 연말께 지장물 철거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일제 침탈 시기에 생겨나 100여년간 명맥을 이어 온 '흑역사'가 막을 내린다는 의미다.
그러나 건물주, 성매매 업주, 종사자 반발을 해소하는 문제가 남는다.
시가 각종 제재 수단을 내세워 압박하기 때문에 건물주들은 버티기 어렵다.
시는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활지원조례'에 따라 희망하는 종사자에게 10개월간 생계비·주거비·직업훈련비로 최대 2천만원을 지원하지만, 이들이 얼마나 응할지 미지수다.
업주들에게는 보상이나 지원을 할 근거가 없다. 이들이 종사자들과 함께 반발할 여지는 충분하다.
그렇더라도 주변 환경 변화와 시민 여론, 행정기관 적극성 등을 고려하면 폐쇄를 돌이킬 명분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토지 보상 협의가 끝나 일부가 떠나기 시작하면 자갈마당은 2021년 초부터 자연스럽게 소멸 수순을 밟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시공사는 18개월간 지장물을 철거하고 2023년 6월 주상복합 건립공사를 시작해 2025년 8월 준공할 계획이다.
yi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