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8-09-21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북미대화 재개여건 조성"…한미·북미 후 연내 종전선언 승부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세 번째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북미정상회담을 거쳐 연내에 종전선언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재천명했다. 방북의 핵심 목표 중 하나였던 북미 대화 돌파구 마련에 확실한 성과를 거뒀다는 판단과 함께 다시금 비핵화 협상에 숨통이 트인 기세를 몰아 종전선언을 향한 여정을 되돌릴 수 없게 밀고 나가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2박3일 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서울공항을 통해 귀환한 2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보고를 하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여건이 조성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ryRLbKBDAvX

■ 트럼프, 손 내민 김정은에 '2차정상회담·종전선언' 화답할까

남북의 평양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미간 비핵화 대화가 새 국면을 맞은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민 카드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어떤 '응답'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3차 남북정상회담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통해 즉각적인 북미협상 착수를 밝힌 가운데 김 위원장의 비핵화 진정성을 인정했느냐를 가늠하는 바로미터는 일차적으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조기 개최, 나아가는 연내 종전선언의 성사 여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AfRrbKQDAwL

■ 北, 남북정상 백두산행 보도…"민족사에 특기할 역사적 사변"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1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부부 동반으로 백두산에 오른 사실을 전하며 "북남 수뇌분들께서 민족의 상징인 백두산에 함께 오르시어 북남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의 새 시대에 뚜렷한 자욱을 아로새기신 것은 민족사에 특기할 역사적 사변"이라고 강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fRObKlDAwv

■ [평양정상회담] 육해공 무력사용 중단 합의 이어 남북 군축논의 기대

남북이 18~20일 평양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체결한 육·해·공군을 망라하는 사실상의 불가침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면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군축논의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군사분계선(MDL)에 집중된 병력과 무기를 감축하는 군축논의는 남북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를 통해 가동키로 합의한 '남북 군사공동위원회'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보기: http://yna.kr/hyRubKxDAv4

■ 추석 연휴 앞두고 전국 오후까지 비…남부 최대 60㎜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21일은 남해 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다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다. 이날 오후까지 남부지방(경북 제외)과 제주도 산지에는 20∼60㎜ 강수가 예보됐다. 일부 남해안에는 최대 80㎜ 넘는 비가 내릴 수 있다. 강원 영동과 충북, 경북, 제주도(산지 제외)에는 10∼40㎜, 서울과 경기, 강원 영서, 충남, 울릉도·독도에는 5∼20㎜가량 비가 내리겠다.

전문보기: http://yna.kr/QfRabKVDAw7

■ 폭염에 金금치·金배추…8월 생산자물가지수 4년 만에 최고

폭염에 농산물 가격이 뛰면서 8월 생산자물가지수가 4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018년 8월 생산자물가지수'를 보면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는 105.43으로 한 달 전보다 0.5% 올랐다. 생산자물가지수 수준은 2014년 8월 105.57 이후 최고다.

전문보기: http://yna.kr/MwR8bK_DAvT

■ 美 다우지수 8개월 만에 최고치 경신…상승 랠리 재개하나

미국 뉴욕증시가 최고치 랠리를 재개할 태세다. 탄탄한 실물경제와 고용 호조라는 펀더멘털 요인이 뒷받침된 데다, 악재로 꼽히는 미·중 무역갈등이 우려만큼 심각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20일(현지시간)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보다 251.22포인트(0.95%) 상승한 26,656.98에 마감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FfRxbKfDAw0

■ '드루킹 공모 혐의' 김경수 재판 시작…첫 준비기일은 불출석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특검 수사를 받고 기소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재판 절차가 21일 시작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대법정에서 김 지사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연다. 김 지사는 이날 재판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공판준비기일에는 정식 공판과 달리 피고인이 직접 재판에 출석할 의무가 없다.

전문보기: http://yna.kr/uvR0bKUDAvo

■ 성내2동·사당4동…서울형 도시재생 신규지역 9곳 선정

부동산 관련 소식이 초미의 관심사인 가운데, 서울시가 저층주거지 도시재생을 위한 '2018년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9곳을 확정해 21일 발표했다. 근린재생일반형 5곳, 주거환경개선사업 후보지 4곳 등 선정된 9곳 모두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지역이다. 5년간 지역당 총 100억이 지원되는 근린재생일반형 지역은 강동구 성내2동 일원 42만㎡, 동작구 사당4동 일원 38만㎡, 강북구 인수동 416번지 일원 36만6천551㎡, 성동구 송정동 일원 20만3천698㎡, 도봉구 도봉동 625번지 일원 7만2천115㎡다.

전문보기: http://yna.kr/VzREbKqDAvN

■ '6월 인사' 공직자 재산공개…문찬석 대검 기조부장 38억원

올해 6월에 임용·승진한 공직자 가운데 김휘택 부산대 의무부총장이 신고한 재산이 69억1천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문찬석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이 38억3천만원,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33억8천만원을 신고해 뒤를 이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지난 6월 신분변동이 발생한 전·현직 고위공직자 621명의 재산등록사항을 21일 관보를 통해 공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wRBbK6DAvV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