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 첫 기관장 인사 '엘시티'에 발목 잡히나

입력 2018-10-23 10:20  

오거돈 부산 첫 기관장 인사 '엘시티'에 발목 잡히나
부산시 "기관장 내정자 2명 선물 수수 사전에 몰라"
시민단체·한국당 "적폐 청산 기치와 거리…인사 철회해야"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오거돈 부산시장의 첫 기관장 인사가 '엘시티 비리' 사건 여파로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부산시 공공기관장 내정자 6명 가운데 김종철 스포원(옛 부산경륜공단) 사장 내정자와 정경진 부산교통공사 사장 내정자가 엘시티 측으로부터 정기적으로 명절 선물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23일 부산시의회 공공기관장 인사검증 특별위원회 등에 따르면 김 씨와 정 씨 두 내정자는 공직자 재임 시절 엘시티(LCT) 시행사로부터 10여 차례에 걸쳐 명절 때 선물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물 총 가액은 각각 300만원 안팎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부산시는 시의회의 인사검증을 하루 앞둔 22일 갑자기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2월 엘시티 비리를 수사하던 검찰이 2010년부터 2016년 2월까지 엘시티 측으로부터 명절 때마다 선물을 받은 28명(현직 공무원 5명 포함)의 명단을 부산시에 통보해 왔다"며 "이둘 중에는 김 씨 등 공공기관장 후보자 2명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갑작스러운 이날 기자회견은 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인사검증회 당일 아침 이 문제를 지적하는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마련된 것이라서 '이슈 물타기'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문제는 오 시장이 기관장 내정자를 확정하기에 앞서 이들 2명이 엘시티 측으로부터 장기간에 걸쳐 선물을 받은 사실을 알았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부산시 고위 관계자는 "오 시장은 이들의 선물수수 사실을 최근에야 알았다"며 "28명의 명단이 부산시에 통보된 것은 전임 서병수 시장 재임 기간이었다. 통보받은 명단을 감사관실에 넘겨 사후 조치를 취했다면 이번 기관장 인사 때는 알았을 것인데 그런 과정이 없어 내정 때까지 몰랐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설사 오 시장이 인사 전에 이 같은 사실을 몰랐다하더라도 이번 내정 인사로 인한 부담을 완전히 내려 놓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그동안 '엘시티 비리'를 부산 적폐의 온상이라고 지적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부산참여연대 한 관계자는 "전임 시장이 사후 조치를 잘못해 빚어지긴 했지만 이후 늦게라도 알았다면 오 시장은 인사 철회 등 즉각적인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며 "적폐 청산의 여망을 가지고 탄생한 지방정부이기 때문에 가장 큰 적폐라고 단정한 엘시티 관련자를 기관장에 앉힐 수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입장은 더 강경하다.
오은택 시의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시의회의 인사검증 하루 전에 기자회견을 열어 뒤늦게 사실을 알린 의도가 불순하고 모든 책임을 시의회 인사검증회에 떠넘긴 것은 올바른 처사가 아니다"며 "오 시장은 지금이라도 관련자 2명의 인사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의회 인사검증 특위 또한 부산시의 부실한 사전 인사검증에 불만을 표명했다.
특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 "부산시가 철저한 사전 검토없이 요청한 인사검증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시민들의 도덕적 기준에 맞는 검증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혀 향후 이들 2명에 대한 검증 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ljm70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