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8-12-12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KTX 탈선 29분간의 교신기록…관제사 "열차가 탈선했다고요?"

지난 8일 오전 7시 35분 발생한 서울행 806호 KTX 산천 열차의 탈선 사고 전후 상황이 자세하게 담긴 관제 녹취록이 12일 공개됐다. 녹취록에선 사고 28분 전 강릉역 인근 선로전환기가 고장 났다는 신호가 감지됐지만 경보시스템이 엉뚱한 곳을 지목하는 바람에 역무원들이 헛심만 쓰며 시간을 보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KTX 806호는 관제사들로부터 아무런 관심도 받지 못한 채 강릉역에서 무심히 출발했다 속절없이 사고를 당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cRDdKvDABw


■ 서울 하루 출생 200명선 첫 붕괴…'고령사회' 진입도 코앞

지난해 서울에서 '아기 울음소리'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인구는 계속 늘면서 국내 최대 도시인 서울도 곧 '고령사회'에 정식 진입하게 됐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8 서울통계연보'를 12일 발표했다. 2017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시의 20개 분야·340개 통계를 수록한 책이다. 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의 하루 평균 출생 인원은 179명으로 통계 집계 이래 처음으로 200명선이 무너졌다.

전문보기: http://yna.kr/8bROdKBDABt


■ 남북 오늘 GP 시범철수 상호검증…'65년만의 첫 발걸음'

남북은 12일 최근 철수 및 파괴 작업을 마친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 GP(감시초소)에 대한 상호검증을 실시한다. 국방부에 따르면 남북 각각 11개조 총 154명으로 구성된 현장검증반은 남북 시범철수 GP를 연결하는 오솔길을 통해 이동한다. 이날 오전에 우리측이 북측 GP 철수현장을, 오후에는 북측이 우리측 GP 철수현장을 각각 방문해 검증한다.

전문보기: http://yna.kr/haRodKKDABo


■ 민주, 오늘 최고위서 이재명 징계 여부·선거제 개혁안 확정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재명 경기지사 징계 여부와 선거제 개혁방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확정한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지만, 이 지사 문제 및 선거제 개혁방안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당 지도부는 친형 강제입원을 위한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지사에 대해 기소 내용을 살펴본 뒤 징계나 윤리심판원 제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전문보기: http://yna.kr/ybR2dKoDABY


■ 윤장현, "불공정 조사" 주장하며 검찰 조서 날인 거부

윤장현 전 광주시장이 권양숙 여사 사칭 사기 사건과 관련, 이틀간 27시간의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았다. 윤 전 시장은 12일 새벽 광주지검의 2차 소환조사를 마치고 나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검찰 조사 과정이 불공정하다고 판단해 검찰의 조서에 날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지난 10일 14시간 동안 1차 조사를 받은 데 이어 11일 오전 11시께 검찰에 두 번째로 출석해 13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전문보기: http://yna.kr/cWRudK9DACa


■ WSJ "中, 미국산 자동차 관세 '40%→15%'로 인하 합의"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40%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WSJ은 미국시간으로 전날 밤 이뤄진 류허 중국 부총리와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간 전화 통화에서 류 부총리가 이같이 통보했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oWRHdK_DACF


■ 우체국 상시집배·택배원 2천252명 내년 공무원 전환…역대 최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내년 역대 최대 규모인 2천252명의 상시집배·택배원을 공무원으로 전환키로 했다. 12일 국회와 노동계 등에 따르면 상시집배·택배원 국가공무원 전환 예산과 우정실무원·특수지계약집배원 명절보로금 인상액이 포함된 정부 예산안이 지난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bRCdKBDABn


■ 오늘 고위 당정청회의…홍남기·김수현 '2기 경제팀' 참석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2일 오전 7시 30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 통과에 따른 후속 조치 등을 논의한다.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다.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자리한다.

전문보기: http://yna.kr/qbRrdK-DABA


■ 美타임 '올해의 인물'에 카슈끄지 등 '진실수호 언론인들' 선정

지난 10월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등 진실을 밝히고자 사투를 벌이는 언론인들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하는 '2018 올해의 인물'에 선정됐다. 타임은 11일(현지시간) 카슈끄지를 포함해 언론 자유와 진실을 수호하다 숨지거나 탄압받은 언론인들, 이른바 '수호자들과 진실에 대한 전쟁'(guardians and the war on truth)을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5cRVdKlDABy


■ "박항서, 행복을 가져다준 사람"…베트남, 우승 기대감 상승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11일 아세안축구연맹 스즈키컵 결승 1차전 원정경기에서 말레이시아와 무승부를 기록하자 10년 만의 스즈키컵 우승 기대감이 한층 커졌다. 이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부킷 잘릴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경기에서 말레이시아와의 경기가 2-2로 끝나자 베트남 축구 팬들은 박항서호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전문보기: http://yna.kr/7WRYdKuDAC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