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고분서 나온 2천년전 호랑이 띠고리 보물 된다

입력 2018-12-26 09:58  

경산 고분서 나온 2천년전 호랑이 띠고리 보물 된다
조선 초기 경전 '대다라니경'도 보물 예고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2천 년 전 무렵 조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경북 경산 무덤에서 나온 '호형대구'(虎形帶鉤·호랑이모양 띠고리)가 보물이 된다.
문화재청은 2007년 출토한 철기시대 매장문화재 '경산 신대리 1호 목관묘 출토 청동호랑이모양 띠고리'와 조선 초기 불경인 '불정심 관세음보살 대다리니경'(佛頂心觀世音菩薩大陀羅尼經)을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26일 밝혔다.
호형대구는 의복과 칼자루 등에 부착한 장식품. 호형대구나 마형대구(馬形帶鉤·말모양 띠고리) 같은 동물형 띠고리는 청동기시대부터 초기 철기시대까지 지배층 권력을 상징하는 위세품으로, 북방계 청동기 문화와 연관성을 보여주는 자료로 평가된다.
현존하는 유물이 적은 호형대구는 그나마 파손이 심하거나 입수 과정이 명확하지 않은 사례가 많다.
그러나 영남문화재연구원이 발굴해 현재 국립대구박물관이 소장한 경산 신대리 호형대구는 보존 상태가 좋고 형태가 온전한 편이다. 뛰어난 주조기법으로 제작한 금속공예품으로, 정식 발굴조사로 찾아 출토 위치가 확실하다는 점에서 역사적·문화사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경산 신대리 호형대구 보물 지정 예고는 문화재청이 2016년부터 진행 중인 중요 매장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사업 결과다.



전남 장흥 묘덕사 소장품인 '불정심 관세음보살 대다라니경'은 몸에 지니거나 독송하면 관세음보살의 영험하고 신비한 힘을 빌려 액운이 사라진다는 다라니의 신통력을 설교한 경전이다.
조선 세조 7년(1425) 전북 고창 장사현 지방관인 윤희와 석주가 돌아가신 부모의 극락왕생과 가족의 다복 등을 기원하며 새긴 책으로, 3권 1첩으로 이뤄진 수진본(袖珍本·소매에 넣도록 작게 만든 서적)이다.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판본으로 국가지정문화재 중에 없어 희소성이 있으며, 조선 전기 불교 신앙·사회사·목판 인쇄문화를 알려주는 자료로 평가된다.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두 유물의 보물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