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가…"환경 오염" 반발

입력 2018-12-27 14:15  

정부,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가…"환경 오염" 반발
내년 초 착공, 2022년 가동…"미세먼지 최소화 관리"
정인화 의원 "업체의 이익을 위해 공공 이익 묵살" 비난

(광양=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정부가 전남 광양시 황금 일반산업단지에 추진 중인 바이오매스 발전소의 공사계획을 인가하자 정인화 의원과 환경단체 등이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27일 광양그린에너지와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실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광양그린에너지가 신청한 바이오매스 발전소 공사계획을 인가했다.
광양그린에너지는 공사계획 인가를 받음에 따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 건축허가를 신청하기로 했다.
건축허가가 나면 내년 초 착공해 2022년부터 발전소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
광양그린에너지는 6천800억원을 들여 광양 황금 일반산단 내 14만3천653㎡ 부지에 바이오 연료인 우드펠릿을 원료로 사용하는 220MW급 발전소 건립을 추진중이다.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순수 목질계 연료인 우드펠릿을 쓰기로 했지만, 지역 환경단체와 광양시, 순천시 등 지자체들은 미세먼지를 유발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광양그린에너지는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천연가스 발전소보다 더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지만, 환경 오염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목질계 화력발전소는 다량의 미세먼지를 배출한다"며 "산자부는 단 하나의 업체를 위해 국민의 공공 이익을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광양만권은 여수석유화학공단과 광양제철소, 여수, 순천, 광양, 하동에 입지한 7기의 화력발전소에서 엄청난 양의 미세먼지가 배출되고 있다"며 "광양만권은 이미 대기환경보전특별지역과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화력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하는 것은 살인행위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광양그린에너지 관계자는 "미세먼지 유발 등 환경 오염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환경부의 검증을 받았다"며 "순수한 나무에서만 나온 연료를 사용하고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은 천연가스 발전소 수준 이하로 배출해서 미세먼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운영하게 된다"고 말했다.
minu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