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입력 2019-01-04 16: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부실시공 보일러 연통 '진동'으로 이탈…강릉 펜션사고 2명 영장

서울 대성고 고3생 10명의 사상자를 낸 강릉 아라레이크 펜션사고는 부실 시공된 보일러 연통(배기관)이 보일러 가동 시 진동으로 조금씩 이탈했고 이 틈으로 배기가스가 누출돼 빚어진 참사로 드러났다.

전문보기: http://yna.kr/0QRndK5DAWj

■ 양승태 전 대법원장 11일 소환통보…사법농단 수사 정점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정점에 있는 양승태(71) 전 대법원장이 내주 검찰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한동훈 3차장검사)은 4일 양 전 대법원장에게 11일 오전 9시30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전직 대법원장이 피의자로 검찰 조사를 받기는 헌정 사상 처음이다. 양 전 대법원장이 검찰의 요구대로 11일 출석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전문보기: http://yna.kr/9OREdKlDAWq

■ 문대통령, 이르면 내주후반 비서실장 교체…안보실장 유임 유력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주 후반 비서실장·정무수석·국민소통수석 교체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유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중반기를 맞아 분위기를 일신하며 국정운영의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포석으로, 검증 작업이 다소 지연되더라도 이달 안에 교체가 이뤄지리라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rORGdKtDAWr

■ 김태우, 2일째 검찰 출석…"박형철 외 靑 인사 추가고발 안 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여권 주요 인사 비리 첩보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4일 이틀째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김 수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전날 9시간 반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한 지 하루 만이다.

전문보기: http://yna.kr/.ORTdKEDAWB

■ 잠적한 北대사대리는 어디에?…행방에 '추측 무성'

작년 11월 공관을 이탈해 잠적한 조성길(44)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 부부가 이탈리아 등 외국정부의 신변 보호를 받으며 제3국으로 망명을 타진 중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들이 과연 현재 어디에서,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국 정보당국의 말과 현지 언론 보도 등을 종합할 때 현재까지 확실히 알려진 사실은 조 대사대리 부부가 임기 만료 시한(작년 11월 20일)을 앞두고 행방을 감췄다는 것뿐이다.

전문보기: http://yna.kr/TLR0dKiDAWY

■ 軍 '레이더 갈등' 반박 동영상 공개…"위협비행 사과하라"

국방부가 4일 한일 '레이더 갈등' 관련 일본 측의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국방부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4분 26초 분량의 동영상에는 지난달 20일 우리 해군 구축함에 일본 해상자위대의 초계기가 접근했을 때 일본 측 주장과 달리 우리 함정이 사격통제 레이더(STIR)를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하지 않았고 오히려 일본 초계기가 위협 비행을 했다는 국방부의 입장이 담겼다. [https://youtu.be/_fzo_cl3sHQ]

전문보기: http://yna.kr/cPRNdKBDAW9

■ 신재민, 당분간 치료 전념…"절대 안정 필요한 상황"

정부의 KT&G 사장교체 시도와 적자국채 발행 압력이 있었다고 연이어 주장한 뒤 돌연 극단적 선택을 암시했던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입원 상태로 당분간 치료에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4일 신 전 사무관이 입원한 분당서울대병원 등에 따르면 신 전 사무관은 현재 외부와 접촉이 차단된 병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신 전 사무관의 건강상태는 목 부위 찰과상 외에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안정을 취해야 하는 상황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xQRLdKUDAWg

■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인상속도 조절 수순되나…노동계 우려

정부가 추진 중인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을 두고 노동계는 최저임금 인상속도 조절 수순으로 해석하며 우려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을 위한 정부 초안을 다음 주 발표하고 이달 중 정부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주무 부처인 고용노동부는 다음 주 초 초안을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bQRfdKpDAWH

■ 軍 "'양심적 병역거부' 용어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으로 대체"

국방부는 4일 대체복무제와 관련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종교적 신앙 등에 따른 병역거부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체복무제 용어를 둘러싼 불필요한 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 '양심', '신념', '양심적' 등과 같은 용어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BQRtdKjDAWs

■ 코스피 사흘 만에 상승…2,010선 회복

코스피가 4일 3거래일 만에 상승해 2,010선을 회복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6.55포인트(0.83%) 오른 2,010.25에 장을 마쳤다. 지수는 전장보다 1.30포인트(0.07%) 내린 1,992.40으로 출발해 장중 한때는 1,984.53까지 하락했으나 그 뒤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장중 저점은 10월 30일 기록한 전저점(1,985.95)을 2개월여 만에 하향 돌파한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JRRSdKGDAWL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