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국회 내 '개혁블록' 만들자…국회선진화법도 개정"(종합)

입력 2019-01-17 11:49   수정 2019-01-17 11:52

이정미 "국회 내 '개혁블록' 만들자…국회선진화법도 개정"(종합)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법관 탄핵 추진해야"…신년 회견서 밝혀
"창원성산 보궐선거 승리해 공동교섭단체 재구성"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설승은 기자 =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17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자유한국당과의 파트너십을 끝내고, 국회 내 '개혁 블록'을 만들자"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150석이 필요한 법은 150석대로, 180석이 필요한 법은 180석대로 정당과 정파를 뛰어넘는 다각도의 블록을 형성해 개혁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 대표는 다만 "문재인정부 초기에 상식적 연정 같은 형태에 대한 의사가 없었던 거로 확인했고 앞으로도 쉽지 않다고 본다"며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국회 내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당제에 걸맞은 국회선진화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5개 중 4개당이 하자고 하는데 1개당이 싫다고 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은 심각한 민주주의 훼손"이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정부·여당이 기득권 카르텔에 역주행의 고속도로를 깔아줬다"며 "실패해선 안 되는 정부가 실패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시민에게는 패배감을, 기득권에는 자신감을 안기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경제가 겪는 위기는 생산과 성장의 위기가 아니라 분배와 정의의 위기"라며 "정부는 '불평등과의 전쟁'을 2기 국정 목표로 분명히 하고, 촛불 앞에 약속했던 근본적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약속한 소득주도성장은 레토릭만 남게 됐다"며 "정의당은 소득주도성장의 정통노선을 계속 걸어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선거제 개혁과 경남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정의당의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를 도입해 다당제 국회를 만들고 협치를 제도화하자"며 "대결과 싸움만 무성했던 국회에 대화와 타협의 공간이 열릴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선거법 개정을 비롯해 ▲ 사법농단 법관 탄핵 추진과 특별재판부 설치법 ▲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유치원 개혁 3법 ▲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 수사권 조정, 국정원법 등 권력기관 개혁 ▲ 재벌개혁과 공정경제를 위한 상법, 공정거래법 등을 1·2월 임시국회서 처리해야 할 5대 과제로 제시했다.
이 대표는 또 "'6411 정신'으로 노회찬의 땀이 묻힌 창원성산에서 최고의 승부수를 띄우겠다"며 "이번 승리를 통해 무산됐던 공동교섭단체를 재구성하겠다"고 밝혔다.
'6411'은 서울 구로구에서 강남으로 향하는 '6411 버스'로, 고 노회찬 전 의원은 지난 2012년 진보정의당 공동대표 당선 수락연설에서 이 버스를 거론, "목소리 없는 노동자를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
이 대표는 창원성산에서의 단일화에 대해선 "후보를 단일화한다면 정의당으로 해야 한다"면서도 "일단 자력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 있을 만한 노력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보궐선거에서 꼭 승리하겠다면서 기자들에게 호빵을 나눠주기도 했다. 창원성산을 마지막 지역구로 했던 노 전 의원의 별명 '호빵맨'을 연상시킨 선물이었다.
한편 이 대표는 선거제 개혁의 선결과제로 국회 개혁을 약속했다.
그는 "국회 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셀프금지 3법'을 약속한다"면서 "국회의원 세비와 운영비를 셀프로 인상하지 않고, 징계를 셀프로 하지 않고, 해외출장 심사를 셀프로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밖에 "사법농단 법관들에 대한 탄핵열차를 출발시키겠다"고 밝혔고, "북미협상 결과가 나오기 전이라도 정부가 먼저 대북제재 해제를 유엔에 요청하고,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에게 평화 경제의 온기를 전해달라"고 했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