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시계 '재깍재깍'…탈퇴 연기 등 '노딜 방지' 초비상(종합2보)

입력 2019-01-24 10:37  

브렉시트 시계 '재깍재깍'…탈퇴 연기 등 '노딜 방지' 초비상(종합2보)
"장·차관 19명, 노딜 방지 위해 비공개 회동…탈퇴 연기도 논의"
오스본 前재무도 탈퇴 연기 공감…메이 총리 "연기, 해법 안 돼"



(런던·서울=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김기성 기자 =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Brexit)가 두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최악의 상황인 '노 딜'(no deal) 브렉시트만은 막겠다는 움직임도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덩달아 탈퇴 시점 연기를 통해 대안을 모색하자는 주장도 확산하고 있다.
영국 데일리 텔레그래프는 23일(현지시간) 노딜 브렉시트만은 막자며 5명의 각료회의 멤버를 포함한 19명의 장·차관이 비밀리에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2주일에 한 번씩 모임을 갖고 노딜 브렉시트가 가져올 경제적 충격을 피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그룹은 가장 최근으로는 합의안 투표가 실시된 지난 15일 만나 야당 노동당의 이베트 쿠퍼 의원이 제출한 브렉시트 계획 수정안을 논의했다.
쿠퍼 의원의 수정안은 다음 달 말까지 정부가 EU와 브렉시트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EU 헌법 격인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른 탈퇴 시점을 연장하도록 하자는 내용이다.
이 모임에 참여하는 5명의 각료는 앰버 러드 고용연금부 장관, 필립 해먼드 재무장관, 그레그 클라크 기업부 장관, 데이비드 고크 법무장관, 클레어 페리 에너지부 장관이다. 나머지 14명은 각 부서를 망라한 차관이다.
이들을 포함한 정부 멤버 중 일부는 오는 29일 실시될 테리사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플랜 B'를 담은 결의안 및 각 당 의원들이 낸 수정안 표결 때 자유투표가 허용되지 않는다면 정부직을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임의 한 참가자는 "이 그룹은 노딜이 이뤄져서는 안 되며, 노딜을 막기 위해 모든 일을 한다는 쪽에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며 쿠퍼 수정안을 포함한 특정 의견에 매여있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탈퇴 시점을 늦춰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집권 보수당 소속으로 2016년까지 6년 동안 재무장관을 지낸 조지 오스본은 탈퇴 연기가 현재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밝혔다.
오스본 전 장관은 23일 공영 BBC 방송 인터뷰에서 "'노딜'은 영국 경제의 머리에 총을 겨누는 것과 같다"면서 영국은 '노딜'과 '노 브렉시트' 중 하나를 택하는 '러시안룰렛' 게임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최근 해먼드 재무장관이 기업인들에게 '노 딜'은 가능하지 않다며 안심시킨 것을 "현명한 행동이었다"고 평가하면서 "우리는 이제 총리 입에서 이를('노딜' 배제) 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당 예비내각 재무장관인 존 맥도넬 의원 역시 '노딜'을 막기 위해서 탈퇴 시점을 연기해야 한다며 같은 당 쿠퍼 의원의 수정안에 공감을 표시했다.
맥도넬 의원은 "정부가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 만큼 (쿠퍼 의원의 수정안이 제시하는) 옵션을 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차라리 '노딜'을 감수하는 것이 브렉시트를 연기하는 것보다 낫다는 주장도 계속되고 있다.
리엄 폭스 국제통상부 장관은 '노딜'에 따른 단기적인 경제적 영향보다도 브렉시트 연기에 따른 정치적 영향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합의 하에 브렉시트를 하는 것이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그러나 국민투표 결과를 존중한다고 말한 뒤에 다시 이를 뒤집는 것은 가장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메이 총리 역시 이날 하원에서 브렉시트 연기는 결코 문제의 해법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영국에서 이처럼 브렉시트 연기 주장이 확산하는 가운데 EU는 23일 이 주장의 실현 가능성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미셸 바르니에 EU 측 협상 수석대표는 이날 브렉시트 연기는 영국 정부에서 먼저 요구해야 하고 영국을 제외한 EU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이를 승인해야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보수당 내 유럽회의론자 모임인 '유럽연구단체'(ERG) 수장인 제이컵 리스-모그 의원은 메이 총리가 '안전장치'(backstop) 조항을 뺄 수만 있다면 합의안을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안전장치'는 영국과 EU가 미래관계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간 국경을 엄격히 통제하는 '하드 보더'를 피하고자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테리사 메이 총리는 2017년 3월 29일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라 EU에 탈퇴 의사를 공식 통보했고, 영국은 오는 3월 29일 23시(그리니치표준시·GMT)를 기해 자동으로 EU에서 탈퇴하게 된다.
cool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