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내년 올림픽 기간중 기업에 휴가·텔레워크 실시 촉구

입력 2019-02-18 09:59   수정 2019-02-18 10:08

일, 내년 올림픽 기간중 기업에 휴가·텔레워크 실시 촉구
수도고속 통행료 인상·번호판 규제·합승차전용차로 도입 등 검토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도쿄도(東京都)가 올림픽 교통대책으로 대회기간 휴가와 평소 근무하던 직장에서 떨어진 별도의 공간에서 근무하는 텔레워크 실시를 경제계에 요청하고 나섰다.
도쿄도는 내년 7월 개막하는 하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 대회 관계자와 관광객 등 1천만명 이상이 도쿄를 방문, 교통혼잡이 극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와 올림픽조직위원회, 도쿄도는 작년 8월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2020 TDM추진프로젝트'를 설립, 경제계와 연대해 대회기간 도로와 철도 교통소통 대책을 마련중이다.
도쿄도는 대책의 일환으로 최근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잇따라 열어 대회기간 휴가와 텔레워크 실시를 당부하고 있다.
NHK에 따르면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는 18일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 회원사 대상 설명회에서 대회기간 휴가와 텔레워크 실시, 시차출근제 도입 등을 촉구했다. 운수업계에는 배송시간과 운행경로 변경 등을 요청했다. 또 기업별로 대회기간 업무추진방식을 미리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도쿄도는 평소 교통량이 많은 지역과 경기장이 몰려 있는 지역별로 이런 설명회를 열어 업계에 협력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도쿄도와 정부, 조직위원회가 실시한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수도권중앙연결자동차도로(圈央道) 안쪽의 자동차 통행량을 일률적으로 10% 즐이면 도내 23개구의 통행량은 11% 감소하는 반면 수도고속도로의 교통량은 6% 감소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쿄도 등은 대회기간 차량 통행량 15%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혼잡시간대 도심진입 차량에 대한 통행료 인상, 차량번호 끝자리 수로 통행을 규제하는 방안, 합승차량 전용 차로도입 등의 대책을 검토중이다.
이중 수도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은 기존 요금에 500~3천 엔(약 5천원∼3만 원) 추가해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수도고속도로는 도쿄 도심인 23구(區)와 주변 지역을 잇는 총연장 322.5km의 유료 자동차 전용도로다. 이 경우 요금 인상구간과 비인상구간 경계부근의 혼잡심화 해소가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홀짝제 등 차량번호 끝자리로 규제하는 방안은 번호를 확인하기 위한 기기와 인력이 필요하고 규제대상 차량이 요금소와 수도고속도로 진입로 부근에서 되돌아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게 문제다.
합승차전용차로는 합승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설비와 인력이 필요한데다 일반 차량 통행차로가 줄어들어 오히려 정체가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다만 도시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트럭 등 물류차량에 대해서는 이런 규제를 적용하지 않을 방침이다. 검토위원회는 각각의 대책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실시, 효과 등을 검증한 후 연내에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lhy5018@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