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마지막 합동연설회 비교적 차분…오세훈 연설땐 일부 욕설(종합)

입력 2019-02-22 19:03  

한국 마지막 합동연설회 비교적 차분…오세훈 연설땐 일부 욕설(종합)
수도권·강원권 연설회…'文정권 때리기' 집중
김순례 "조폭 연루된 은수미·패륜아 이재명보다 김순례가 나쁘냐"


(서울·성남=연합뉴스) 이슬기 이동환 기자 = 자유한국당의 새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2·27 전당대회의 마지막 합동연설회는 22일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시작했지만 당대표 후보자 연설 도중 일부 욕설과 야유, 고성이 다시 나오기도 했다.
이날은 민심의 바로미터로 통하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강원권 합동연설회로, 지난 충청·호남, 대구·경북(TK), 부산·울산·경남·제주에 이어 마지막 연설회다.
경기 성남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연설회에는 3천여명의 당원과 지지자들이 몰렸다.
충청·호남과 대구·경북 등 앞선 연설회에서 비판받은 이른바 '태극기 부대'의 욕설과 야유는 초반엔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오세훈 후보가 '박근혜', '탄핵', '5·18 망언 사과' 등을 언급하자 김진태 후보 지지층을 중심으로 욕설과 야유가 터져 나왔다.

이날 연설회에서 사회자는 "다른 후보자를 비방·야유하는 행위나 연설에 방해되는 행위를 절대적으로 자제해 달라", "모든 후보자의 정견 발표를 성숙한 자세로 청취해서 한국당 당원다운 품격있는 모습을 보여달라"는 요청을 거듭했다.
황교안 후보 측 일부 지지자는 행사장 한쪽에 '황교안을 당 대표로'라는 문구를 새긴 현수막을 붙였다가, 당 선관위의 제지를 받고 급히 떼어내기도 했다.
박관용 선관위원장은 "이 자리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들이 모여 당 운영에 관한 정견 발표를 하는 마당"이라며 "진지하고 성의 있는 자세로 후보들의 기조를 듣고 열렬히 환영해 달라. 한국당의 품위와 품격과 함께 질서정연한 행사를 유지하게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연설회 마지막 순서인 당대표 후보 연설에서 오 후보가 '박근혜 극복' 등을 거론하자 김진태 후보 지지자들의 욕설과 야유가 쏟아졌다.
한동안 오 후보 지지자의 환호성과 김 후보 지지자의 야유로 장내 소란이 지속됐다.
연단에선 문재인정권에 대한 집중포화가 이어졌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정부는 우리 국민을 우습게 보고 있다. '먹방'(먹는 방송)을 보면 자기도 모르게 살이 찌는 줄도 모르고 먹는다고 방송을 규제하고, 마구잡이 성형수술을 한다고 연예인 외모까지 규제한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선생님을 어떻게 부를 줄 모르고, 식구·올케·처남을 어떻게 부를지 모른다고 국가가 지침을 정해 이렇게 저렇게 부르라고 한다"며 "이런 것을 정책이라고 내놓는 정부를 용서할 수 있는가. 국민의 삶에 일일이 간섭하는 국가주의와 대중영합주의가 합쳐진 정권은 세계 역사상 온전히 유지된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5·18 망언'으로 당 윤리위에 회부된 김순례 최고위원 후보는 "결초보은, 사즉필생의 각오로 애국동지 여러분 앞에 섰다"며 "전대에 나와서 뭇매를 맞으며 고초를 겪을 때 전국 방방곡곡에서 문자와 전화를 주시며 절대 물러서지 말라고 용기와 격려를 해줬다"고 말했다.
김순례 후보는 "조폭에 연루된 은수미 성남시장, 천륜과 인륜을 져버린 패륜아 이재명 경기지사"라고 외치며 "이재명과 은수미가 나쁩니까. 김순례가 나쁩니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진호 청년최고위원 후보는 "지금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문 대통령 지지를 철회한 청년들에게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세대'라고 했다.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설훈 최고위원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청년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행사장 밖에서는 '성남416연대' 등 시민사회 단체들의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틀고 '세월호를 능멸하더니 5·18까지 모독하냐? 자유한국당은 해체하라',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한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제명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항의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경기도 건설지부도 성남여성회 등과 함께 시위했다. 경찰은 만약을 대비해 4개 중대 400여명의 경력을 배치했으나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