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文대통령, 한일협력 중요성 언급한 것으로 인식"(종합)

입력 2019-03-01 17:55  

日정부 "文대통령, 한일협력 중요성 언급한 것으로 인식"(종합)
日언론 "3·1절 기념사에 일본 비판 빠졌다"…위안부 등 언급 안한 데 주목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는 1일 문재인 대통령의 3·1 절 기념사에 대해 "한일 간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노가미 고타로(野上浩太郞) 관방부(副)장관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3·1 독립운동 100주년 기념사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며 "힘을 합쳐 (일제) 피해자의 고통을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는 대일관계, 한일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가미 부장관은 이어 "한일 관계는 여전히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지만, 일본 정부로서는 여러 문제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토대로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요구해 나갈 생각"이라고 논평했다.



일본 주요 언론 매체는 문 대통령이 위안부, 징용공 등 민감한 문제를 직접 언급하지 않은 점을 거론하면서 양국 간의 미래 지향적 관계에 초점을 맞춰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내용을 보도했다.
일본에서 최다 발행 부수를 자랑하는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자 석간에서 '위안부 직접 언급 안 해'란 제목의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작년에 거론했던 위안부 문제, 다케시마(독도를 일본에서 부르는 명칭) 등에 관해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며 악화한 한일관계를 배려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이어 문 대통령은 양국이 힘을 모아 피해자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마음이 서로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다만 문 대통령이 얘기한 피해자는 옛 징용공과 위안부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일련의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인식을 보였다고 했다.
석간 마이니치신문도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에서 '미래지향'을 거론한 것을 제목으로 뽑고 3·1절 연설 내용을 전했다.
마이니치는 역사 문제로 한일 관계가 악화한 상황이어서 이날 연설내용이 주목받았다며 문 대통령이 친일잔재 청산 필요성을 지적하면서도 북핵 문제와 남북관계 개선을 염두에 두고 일본과의 협력 강화와 미래지향적인 자세를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아사히신문 역시 문 대통령이 위안부와 징용공 문제를 직접 거론하지 않음으로써 일본과의 외교 마찰을 피하고자 하는 자세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아사히는 그러나 문 대통령이 일제의 탄압으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선 '만행'이나 '학살'이란 단어로 표현했다면서 친일잔재 청산을 강조한 점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웃나라와의 외교에서 갈등요인을 만들자는 게 아니다.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말을 소개하면서 이를 일본에 대해 사죄를 요구할 생각이 없음을 밝힌 것이라고 해석했다.
도쿄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다른 주요 신문의 석간도 문 대통령의 '친일잔재' 청산 발언을 비중 있게 전하면서 일본을 직접 비판하지 않은 점에 의미를 부여해 보도했다.



이에 앞서 공영방송 NHK는 "문 대통령이 간접적으로 위안부와 징용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대응을 요구했다"며 "한국 국내의 대립 해소와 남북 화해의 의의에 중점을 두는 한편 일본을 비판하는 것은 피했다"고 전했다.
이 방송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일본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악화되고 있는 한일 관계에 더한 악영향이 나오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교도통신 역시 "문 대통령이 직접적인 일본 비판을 하지 않으며 더 이상의 대립 확대를 피했다"며 "3.1독립선언문에 일본을 비난하지 않고 공존공영하자는 취지가 담겨 있는데, 이 부분을 인용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나며 평화체제 구축이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일본과의 관계를 더 이상 악화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한편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이날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언급하지 않은 채 "한국 정부가 징용 판결에 대한 대응을 제대로 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들에게 "지금까지 여러 차례 말했듯 '구(舊)한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표현)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 등과 관련해 일본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한국 정부가 확실히 대응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삼가면서 "힘을 모아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제 잔재 청산을 강조하면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다. '기미독립선언서'는 3·1 독립운동이 배타적 감정이 아니라 전 인류의 공존공생을 위한 것이며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로 가는 길임을 분명하게 선언했다"고 강조했다.
b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